대전시, 기재부 요청으로 예타 관련 자료 추가 제출
유지 보수비용 등 산정결과 담겨 경제성 추가확보
비상경제회의 이어 긍정기류…지역사회 결집해야

사진 = 대전시립의료원조감도. 연합뉴스
사진 = 대전시립의료원조감도.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경제성 논리에 붙잡혀 진척을 보이지 못했던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의 예타통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정부 주재 비상경제회의에서 의료원 설치 검토 의사까지 밝힌 만큼 행정당국은 물론 지역 정치권 등 역량을 총 결집해 숙원사업의 굴레를 끊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기획재정부의 요청에 따라 대전의료원 설립 예비타당성조사비타당성조사 자료를 추가로 제출했다.

이번 자료 제출은 의료원 유지보수비용을 재산정하기 위한 것으로 시는 의료장비 등 기타투자비의 유지보수비용 산정결과를 담은 상태다.

이와 함께 시는 이번 제출과 별도로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발생비용 분석에도 들어간 상태다.

시는 보건복지부와 함께 이번 코로나 사태 대응 과정에서 발생한 공공의료 분야의 비용 편익을 분석 중이다.

시는 이르면 이달 말 또는 내달 초 분석을 완료하고 기재부 측에 이를 추가로 제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제출로 인해 가장 주목되는 것은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의 경제성이 추가로 확보될 수 있을지 여부다.

현재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은 2018년 예타 대상사업 선정 이후 아직까지 예타 조사 진행 단계에 머물러 있다.

예타를 진행 중인 KDI가 지난해 7월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의 경제성 분석 중간발표를 열었으나 기준치인 1.0 이하라는 결과가 발표되면서 아직까지 재검토 단계를 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이번 추가 분석자료 제출이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는 데 긍정적 기류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이번 자료 제출은 예타 통과 여부를 관장하는 기재부의 요구에 따른 것이라는 점 역시 긍정적 요소다.

뿐만 아니라 최근 문재인 대통령 주관으로 열린 제6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대전의료원 설치를 검토하겠다는 계획이 언급된 점도 추진 가능성을 높여주는 요소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국회의장 등 국회 요직에 지역 출신 의원들의 진출 역시 대전의료원에 힘을 실을 수 있는 점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의 추진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면서 지역사회에서는 ‘역량결집’을 최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전은 정부의 공공의료 취약지역 보강 목적과 부합한다는 점에서 단순히 비용 편익 분석의 시각으로만 접근할 것이 아닌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추진이 가능하도록 정치권 등이 적극 가세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대전의료원 건립을 위한 여러 긍정 요소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열리면서 추진을 위한 최고의 적기로 판단된다”며 “철저한 검토를 통한 보완으로 건립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는 한편 정치권과의 공조 등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