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방식 등 놓고 6개월 넘게 지연
대전시·출연연 소통 방식도 문제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시가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 일원에 추진하는 ‘Re-new 과학마을 조성사업(이하 과학마을 사업)’에 대한 속도감 있는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16일 시는 연구개발특구기관장협의회를 통해 정부출연연구기관 6곳과 과학마을 오픈랩(Open Lab)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과학마을 사업은 지난해 2월 국토교통부 ‘2018년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 공모’에 선정된 사업이다.

대덕특구의 관문인 유성구 도룡동 일원에 40억원을 투자해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중 오픈랩은 출연연 내 첨단기술 체험 공간을 조성해 시민에게 과학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관광 프로그램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오픈랩에만 총 9억원이 소요되며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표준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참여한다. 사업 논의는 지난해부터 이뤄져왔고 계획대로라면 이달 원내 구축이 이뤄졌어야 하지만 공사발주 방식 등을 원인으로 현재 6개월 이상 지연된 상태다. 당초 ‘대덕과학문화의 거리 조성 무선충전 전기버스’, ‘과학마을 자율주행셔틀’, ‘오픈랩’ 총 19건의 과학마을 사업 공사 전체를 통합하는 형태로 공사 발주를 진행했지만, 관련 법 제약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며 결국 개별 발주 하게 됐다.

사업지연과 더불어 참여기관인 출연연과 대전시의 소통 방식에 대한 지적도 따른다. 출연연들은 시가 그간 추진 경과, 사업 지체 이유, 향후 일정 등을 전혀 공유하지 않았다며 사업 추진절차와 소통 방식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한 출연연 관계자는 “지난해 시에서 오픈랩 조성 공간이나 컨셉, 세부 계획을 보내달라고 해서 전달했는데 그 이후로 감감무소식이었다”며 “그런데 갑작스럽게 지금 와서 업무협약식을 진행한다고 하니 황당했다”고 전했다. 이어 “보여주기식 업무협약보다는 실무부서와 참여기관 간 쌍방 소통이 뒷받침 된 대전시의 적극적이고 속도감 있는 행정력이 우선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 시 관계자는 “출연연과의 소통이 미흡했던 부분을 인정한다”며 “공식 업무협약 이후 과학마을 조성사업이 보다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