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국회 세종의사당(국회분원) 설치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건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최근 여야 국회의원 80명은 세종의사당 설치를 골자로 하는 국회법 개정안을 공동 발의했다. 이 법안에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추구하기 위해 국회 세종의사당을 설치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법안이 조속히 통과돼 세종의사당 건립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후속 조처에 만전을 기해야겠다.

20대 국회의 태만으로 세종의사당 설치가 유야무야 된 건 유감스런 일이다. 이해찬 전 의원(더불어민주당 대표)이 비슷한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을 2016년 발의했지만 지난달 29일 20대 국회가 막을 내리면서 법안은 자동 폐기되고 말았다. 허송세월만 보낸 셈이다. 정부예산에 세종의사당 기본설계비 20억원을 세워놓고도 집행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행복도시의 완성을 위해 더 이상 시간을 질질 끌면 안 된다.

세종의사당 조기 입지야말로 서울과 세종의 정치 이원화에 따른 행정·재정 비효율성을 해소하는 해법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사실상의 행정수도를 만들자는 거다. 국회사무처의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국회 분원 설치 및 운영방안' 연구용역 결과가 이미 나온 터다. 국회 전체 상임위원회 17개 중 10~13개를 세종의사당으로 이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국회에 본회의 기능만 일부 남겨 놓고 모두 세종으로 이전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21대 국회의 화두는 일하는 국회다.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선행조건은 세종의사당 설치다. 국회 업무를 보고자 정부부처 직원들이 140㎞나 떨어져있는 서울을 오고가야하는 상황이 언제까지 지속돼야 하나. 충청출신 박병석 국회의장의 역할론이 요구된다. 박 의장은 민주당 국회세종의사당특위 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세종의사당 설치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20대 국회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세종의사당 설치에 가속도를 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