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6·15 남북 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은 15일 여야는 최근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남북관계 문제에 대해 현격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여권은 판문점 선언 비준 등 정부의 기존 대북정책 연장을, 야권은 대북정책의 변화를 촉구했다.

다만 최근 북한의 도발에도 평화적 해결이 중요하다는 데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북한에 우리가 최선을 다해 약속을 지킨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판문점 선언, 평양 공동선언 중 가능한 점은 적극적으로 이행하도록 국회가 뒷받침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3년간 김정은 위원장 비위 맞추기에만 급급하다 돌아온 것이 지금의 수모”라며 “문재인정부는 대북문제를 독단으로 추진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현재 북한의 태도로 볼 때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외교라인과 대북라인을 총 동원해서 우리 측 평양특사 파견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필요하다면 자신도 특사단의 일원으로 참여하겠다는 뜻도 덧붙였다.

그러나 남북관계에 대해선 야권도 북한의 진전을 위한 행보는 멈춰선 안 된다는 입장을 내놨다.

방법론에선 ‘저자세’가 아닌 ‘강한자세’로 북한에 대응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현재 남북관계가 왜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 냉정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이 최근 어려운 경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남한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국제사회의 여러 제약 때문에 실제로 이행할 수 없자 위협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최근 김여정의 발언에 대해 우려를 많이 하는 만큼 정부는 보다 강력한 자세로 대북관계에 대한 정부 입장을 국민에게 설명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주변 4강과 긴밀하게 협의해야 하는데, 정부는 오히려 미국, 일본과 외교갈등을 증폭시키면서 남북관계를 추동해 나가기 어려운 상황을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한반도 평화와 통일로 가는 길은 험난한 가시밭길이지만 노력을 중단할 수는 없다”며 대북정책에 초당적으로 협력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통합당은 ‘북한 도발 중지 촉구 결의안’을 의원 전원 이름으로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