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도정질문
혁신도시 지정 관련 철저대비 주문
내포 종합병원 추진 관련한 질문도
의원들 악취·쓰레기 등 송곳 질의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제11대 충남도의회 전반기 마지막 도정질문에서 혁신도시 지정과 그에 따른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한 질문이 집중됐다.

한영신 의원(천안2·민주당)은 15일 열린 제321회 정례회 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충남도는 그동안 공공기관 유치에 공을 들였지만, 결실을 맺지 못한 경험이 있다”면서 “혁신도시법 개정에 따른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유치에 철저히 대비해 아픈 경험을 되풀이하지 말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조승만 의원(홍성1·민주당)도 이날 “충남 혁신도시는 어디로 지정되고, 언제 어떻게 추진되며 수도권에서 내려올 공공기관과 기업 유치 전략은 무엇이냐”면서 구체적인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조 의원은 이날 또 “내포신도시에 2022년 개원을 목표로 3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과 중입자가속기암치료센터 조성계획이 무산될 것이라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면서 “사업자 측의 건립 의지와 중도금 납부로 인한 개원 지연, 정상 추진 여부를 명확히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내포신도시 발전 저해 요소와 관련 “지난 4월 국정과제로 내포신도시 악취 취약지역 점검 강화 대상지로 선정된 것과 별개로 도 차원의 악취해소 노력과 조치를 말해 달라”며 “특히 올 연말 완공을 앞두고 시험 가동 중인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관리운영 이원화 문제 등 홍성과 예산 간 경계에 조성된 신도시 특성에 맞춘 공동관리기구 신설에 대한 입장도 답해 달라”고 말했다.

여운영 의원(아산2·민주당)은 “다른 지자체와 같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생활안정자금 지급 대상을 전 도민에게 확대할 필요가 있다”면서 “경기 활성화를 위해 2차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준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긴급생활안정자금의 신청과 민원처리 등으로 일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의 일반 업무가 마비될 정도로 곤욕을 치렀다”며 “도와 시·군이 간편하고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영우 의원(보령2·민주당)은 오는 2023년 4월 보령 소재 서부장애인복지관 폐쇄에 따른 복지공백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장애인복지관 사업종료 결정과정에서 도와 보령시, 종사자와 이용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어야 하는데 이런 절차가 없었다”면서 관계자들을 한데 모아 공청회를 열어줄 것을 제안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