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대전시당 조직 개편 골머리
시당위원장 1년간 패배 추스르고 선거토대 닦아야…공천권한 없어
당협위원장 지역민과 소통·연임 가능… 바뀌어도 기존조직과 접촉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이 조직개편을 앞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시당위원장 인기는 시들한 반면 당협위원장 선호는 치솟아 조직구성에 애를 먹는 모양새다.

15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통합당 시당은 오는 8월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일부 개편도 이미 진행했다. 지난 9일 신임 사무처장에 서현욱 중앙당 정책국장이 부임했다. 향후 개편은 시당위원장과 당협위원장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그러나 두 직책의 온도차는 뚜렷하다. 시당위원장직은 자임은커녕 기피하는 경향을 보인다.

시당위원장은 임기(1년) 동안 총선 패배를 추스르는 중책을 맡는다. 지역 분위기 조성과 2022년 대통령선거·지방선거 토대도 닦아야 한다. 문제는 지역 내 통합당 분위기가 완연한 상승세를 띠지 않는 점이다. 임기 내 분위기 전환을 이뤄내지 못하면 오롯이 책임져야 할 가능성이 높다.

시당 재건에 성공한다면 정치적 자산을 확보할 수 있지만 현재의 분위기를 고려하면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현 시당위원장은 이장우 전 의원이다. 당내 평가가 호의적인 점, 재선 경력을 갖춘 점 등으로 연임 요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4·15 총선 패배 이후 시당위원장은 권리는 없고 책임만 있는 자리로 전락했다. ‘잘해야 본전’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며 “1년간 노력해도 지방선거 앞두고 바뀔 가능성이 크다. 공천권한도 없어 선호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반면 당협위원장직 온도는 사뭇 다르다.

당협위원장은 지역 당원 관리가 주 역할이다. 직함을 달고 지역민을 만날 수 있는 데다 조직구성도 용이해 2022년 지방선거 후보군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임기는 1년이나 연임 가능한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직 이양 후에도 기존 조직과 접촉할 수도 있어 현재 선호현상이 뚜렷하다. 여기에 지난 총선 패배의 책임을 근거로 현 위원장을 두고 여러 곳에서 교체 요구도 나오고 있다. 당협위원장 인사권은 중앙당이 행사한다.

통합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총선 패배 여파로 조직구성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중앙당과 발맞춰 민심을 담아낼 수 있는 조직구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