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축소·경쟁력 하락 등 야기…원자력노조, 에너지전환정책 비판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주장

사진 = 원자력노동조합연대가 15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 원자력노동조합연대가 15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원자력노동조합연대(이하 원자력노조)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관련 산업의 위기를 우려하며 공론화를 촉구했다.

15일 원자력노조는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탈원전 기반 에너지전환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1959년 국내 최초로 연구용원자로 트리가 마크2가 착공됐고, 대통령직속기관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설립됐다”며 “이제는 수백조원의 전 세계 원전시장에서 1위의 경쟁력을 갖는 원전 수출국가가 됐지만 정부의 무리한 에너지 전환정책으로 두산중공업 영업이익이 지난해 61%나 급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실적이 감소하니 몸집을 줄이기 위해 2000여명의 원자력노동자를 정리해고하려고 하며 원전 관련 중소기업 100여곳의 일감이 끊겨 생계가 위태롭게 됐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국내에선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을 줄여나가며 해외는 원전을 수출하겠다고 한다”며 “이는 자기가 못 먹는 음식을 남에게 먹으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원자력연구노조는 이날 원자력 노동자의 고용불안을 해결하고 원자력 생태계 유지를 위해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하라고 주장했다.

신한울 3·4호기는 10년 넘는 검토와 공론화를 통해 추진돼 온 사업으로 현재 부지 조성이 완료되고 기기제작이 착수된 상태다.

7000억원이 넘는 매물비용 뿐만 아니라 미래 일자리 축소, 국가 경쟁력 하락 등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들이 매몰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달 갤럽 여론조사 결과 원자력 발전에 대한 찬성여론이 66%로 나타난 것에 대해 정부가 국민 여론에 반대되는 에너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원자력노조는 “국가의 에너지 정책은 국가 경제와 안보 그리고 국민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그럼에도 국민의 공감대없이, 한 번의 토론도 없이 과학기술자의 자문도 없이 이뤄진 정책”이라고 공론화 필요성을 촉구했다.

한편 원자력노동조합연대에는 한국수력원자력·두산중공업·한국전력기술·한국원자력연구원·한전원자력연료·코센·LHE 노조가 소속돼 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