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하 에기연)은 미국 에너지부 산하 국립에너지기술연구소인 National Energy Technology Laboratory(이하 NETL)와 국내 첫 국제공동연구협약(CRADA)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NETL는 미국 에너지부의 17개 국립연구소 중 하나로서 국가에너지 안보 목표 달성을 위해 에너지인프라 강화 및 에너지산업 활성화, 효율적인 자원개발 및 에너지 전환 기술증진과 환경지속성에 역점을 두고 연구하는 세계 최고의 에너지기술연구소다.

에너지연은 이번 CRADA 체결을 통해 NETL과 다양한 공동 응용연구를 실시함으로써 가스 하이드레이트 연구 분야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협정 체결은 에너지연과 NETL과의 오랜 기간 전략적 협력 관계를 유지해 온 결과이며 일방적으로 예산을 부담해 수행하는 국제공동연구에서 벗어나 한국과 미국의 상호 필요에 의해 맺어지는 수평적인 매칭펀드형 공동연구개발협정이라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특히 미 국립연구소와 국제공동연구 수행을 위해서는 CRADA 체결이 반드시 필요하며, NETL과 한국 파트너와의 CRADA 체결은 에너지연이 첫 사례다.

이번 NETL과의 CRADA를 통해 추진하는 공동 연구분야는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이용한 산업적 이용기술 개발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기대된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