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는 승차권 발매 데이터를 분석해 부정승차 '핀셋 단속'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열차 안에서 실시간으로 단속이 가능한 빅데이터 기반 부정승차 방지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단속은 '열차 출발 후 승차권 반환 서비스' 악용이나 'N카드' 부정사용 등 빈번하게 적발된 부정승차 사례 위주로 시행된다.
일반적 구매 패턴과 다른 특이한 결제 이력이나 승차권 취소·반환 내역 등 의심사례를 유형별로 구분해 모니터링한다.
타인 명의 할인증 도용, 정기승차권 위변조 등도 함께 단속한다. 
승차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승차권을 대신 구입해 좌석을 선점한 후 열차가 출발하면 대신 반환해주는 '출발 후 반환' 서비스를 상습적으로 악용하거나, 'KTX N카드'로 구매한 할인승차권을 역 창구에서 종이승차권으로 재발행해 타인에게 전달하는 등 반복적으로 부정사용하는 사례, 신용카드로 승차권을 다량 구입한 다음 위약금 발생 전 반환하기를 매월 반복해 실수요자의 좌석 이용권을 침해하는 경우 등 다양한 특이사항에 대해 부정승차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부정승차 방지 시스템에서 의심사례가 발견되면 단속에 필요한 관련 정보가 해당 열차 승무원에게 통보된다.
승무원은 이를 바탕으로 열차 안에서 부정승차 의심사례를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정승차자에게는 철도사업법에 따라 승차구간의 운임과 30배 이내의 부가운임을 부과한다.
한국철도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단속하면 기존 방식보다 적발 가능성이 높아 부정승차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는 등 사전 예방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승표 한국철도 고객마케팅단장은 “부정승차는 늘어나고 지능화되는데, 단속은 직원의 경험에 의존하는 실정이었다”며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한 쪽집게 단속으로 부정승차를 뿌리 뽑아 올바른 철도 이용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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