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
“일상의 민주주의 위해 노력”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코로나의9의 힘겨운 상황 속에서 국민들 모두 서로를 배려하는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민주주의 꽃인 선거를 성공적으로 치러낸 유일한 나라”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구에 있는 옛 치안본부 남영동 대공분실(현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에서 열린 제33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는 코로나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연대와 협력의 민주주의를 보여줬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만든 민주주의가 대한민국을 코로나 방역 모범국으로 만들었다”며 “온 국민이 함께 만든 민주주의”라고 강조했다.

현직 대통령이 6·10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2007년 20주년 기념식때 노무현 대통령이 최초이고, 문 대통령은 2017년 서울광장에서 진행된 제30주년 기념식 이후 3년 만에 다시 6·10민주항쟁 기념식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6·10민주항쟁 서른세 돌을 맞아 민주주의를 위해 산화해간 열사들을 기린다”며 “33년 전, 6·10민주항쟁에 함께 했던 시민들과 그 이후에도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모든 분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바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는 자유와 평등의 두 날개로 날아오른다고 언급한 뒤 “소수여도 존중받아야 하고, 소외된 곳을 끊임없이 돌아볼 때 민주주의는 제대로 작동한다”며 “우리는 마음껏 이익을 추구할 자유가 있지만, 남의 몫을 빼앗을 자유는 갖고 있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이웃이 함께 잘 살아야 내 가게도 잘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며 “지속가능하고 보다 평등한 경제는 제도의 민주주의를 넘어 우리가 반드시 성취해야 할 실질적 민주주의”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6·10민주항쟁 서른세 돌을 맞아 정부도 ‘일상의 민주주의’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민주주의라는 이름의 나무가 광장에서 더 푸르러지도록 국민들께서도 함께해 주시기 바라다”고 당부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