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내달 12일까지 예정
취지는 소비진작… 할인율 의문
코로나19 집단 감염 우려까지
판촉비용 분담의무 완화는 반겨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정부가 소비 진작을 위해 이달 대규모 세일 행사 개최를 예고하면까 지역 유통업계는 '기대반' '우려반'이 혼재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0일 지역 유통업계에 따르면 오는 26일부터 내달 12일 백화점과 마트, 자동차, 가전 등 각 업계가 총출동한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열린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위축된 소비를 되살리기 위해 마련된 동행세일은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유사하다.

우선 지역 유통업계는 실효성에 물음표를 제기하고 있다. 정부 주도로 만든 코리아세일페스타도 소비자가 외면했기 때문이다. 할인율이 낮고 혜택이 별로 없어 매출이 해가 갈수록 줄었다. 지난해부터 산업통상자원부가 행사에서 손을 떼고 민간 주도로 넘겼지만, 여전히 지역 업체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참여한다.

동행세일도 이와 다를 바 없다는 지적이다. 동행세일은 소비 진작이라는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이 더 클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동안 소강상태였던 코로나 확산세가 다시 심해지고 있어서다.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이달 초만 해도 한자릿수로 떨어져 '조기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하지만 이태원 클럽 발(發) 대규모 감염 사태가 터지면서 신규 환자가 다시 두 자릿수로 올라섰다. 한동안 이런 확산세가 이어질 텐데 보름 뒤 대규모 할인 행사를 여는 게 맞냐는 지적도 나온다. 사람 간 접촉이 늘면서 코로나 감염이 심해질지 모른다는 것이다.

지역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동행세일이 기존 백화점 여름 세일과 맞물려 있어 부담이 덜하긴 하지만 소비자들이 혹할만한 대폭 할인 행사가 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동행세일을 반기는 의견도 있다. 정부가 올해 말까지 판촉 비용 50% 분담 의무를 덜어주는 카드를 내밀면서다. 기존에는 납품업체가 판촉행사를 요청할 경우 백화점 등이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됐지만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 이를 엄격히 해석해 유통업계가 대부분의 할인행사 판촉비용을 50% 부담하는 내용을 검토하면서다. 할인행사를 진행할수록 부담이 커지자 백화점 등이 코리아세일페스타를 보이콧하겠다며 반발했다. 결국 공정위는 관련 내용 시행 시기를 올해로 미뤘다.

지역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코로나 상황에서 대대적인 행사를 진행하기 어려웠는데 이번 조치로 부담 없이 행사를 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