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환경영향평가 막바지
도로 확장 조치계획 협의中
3Q 실시계획인가 신청 예정
동남부권 개발 균형발전 기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정상화 물꼬가 트인 대전 동구 대별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추진동력이 거세지고 있다. 실시계획인가를 위한 선행 절차들이 막바지 단계에 이르면서 도시개발사업의 구체적 윤곽이 잡혀가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동구청에 따르면 대별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동구 대별동 306번지 일원으로 면적 14만 4779㎡ 규모다.

주거용지 9만 3022㎡에는 공동주택 1800세대와 단독주택 103세대가 들어서고 기반시설용지 5만 1757㎡에 도로·공원·주차장 등 조성될 예정이다.

도시개발을 통해 약 4700명의 인구가 수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행방식은 사용 또는 수용 방식으로 사업시행자는 백송종합건설이다.

현재 사업은 실시계획단계 막바지에 접어든 상태다.

실시계획 승인을 위해 필요한 환경영향평가와 교통영향평가가 모두 심의 문턱을 넘어 보완절차를 매듭짓고 있다.

교통영향평가는 지난 3월 사전협의를 거쳤고 100여건의 협의사항이 도출됐다.

사업시행자 측은 그에 대한 조치계획을 제출했고, 지난달 말 본 심의서 수정가결로 통과됐다.

심의 위원들은 왕복 4차선 20m 도로의 폭을 25m로 확장해 보행로를 확보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대한 조치계획을 대전시와 협의 중으로 이르면 이번 주나 내주 중으로 시에 올려 승인받을 전망이다.

환경영향평가도 서류 준비에 한창이다. 지난 2~3월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초안을 마련, 관련부서 협의도 마쳐 이를 토대로 한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작성 중에 있다.

환경영향평가 심의와 교통영향평가 조치계획이 승인되면, 실시계획 승인 신청에 앞서 개발계획 변경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도로 확장으로 토지 이용계획과 구역면적이 변경되기 때문이다.

개발계획 변경이 이뤄지면 구는 3분기 안으로 시에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앞서 이 사업은 2012년 최초 사업제안이 수용됐지만 사업 제안자가 내부적 문제로 법적 다툼을 벌이면서 한동안 멈춰 섰다.

2018년에 이르러서야 법적 분쟁이 마무리돼 원 제안자가 이 개발사업에 손을 떼게 됐다.

이어 지난해 6월 사업시행자가 선정되면서 사업은 다시 정상궤도에 올라섰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안정적인 주거단지가 공급되고 기반시설이 갖춰져 동남부권 개발의 초석이 다져질 전망이다.

인근에는 남대전 물류 종합단지와 하소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어 입주기업들의 정주여건 확대와 동구 인근 지역인 옥천·금산·영동 생활권자의 인구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오랫동안 묵혔던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면서 낙후된 이 지역이 개발사업을 통해 정주여건을 갖춘 도시로 탈바꿈될 전망”이라며 “동구 발전의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