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송인용 기자] 보령시는 비브리오 패혈증으로 올해 전국에서 첫 사망자가 발생하고, 최근 서해안에서 채취한 바닷물에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됨에 따라 특별한 주의를 당부할 것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고 10일 밝혔다. 비브리오균은 바닷물 온도가 15℃ 이상이 되면 증식을 시작해 20~37℃에서 매우 빠르게 증식하는 특성이 있어 5~6월부터 감염 환자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8~9월 집중적으로 감염자가 증가한다.

특히, 활어회·패류 등 익히지 않고 날것으로 섭취 시, 간질환을 앓고 있거나, 알코올 중독자, 당뇨 및 고혈압 환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하고, 고위험 군에서는 치사율이 50%에 달하며, 건강한 사람이라도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이 바닷물과 접촉 시, 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앞서 시는 비브리오패혈증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매주 1회 이상 해수·하수·갯벌·어패류 등 가검물 수거검사를 실시해 비브리오균의 분리 및 동정 검사, 병원균의 발생양상을 분석해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해변에 갈 때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상처가 났을 때에는 재빨리 깨끗한 물로 상처부위를 소독해야 한다.

또 가급적 어패류를 익혀 먹고, 간질환 환자나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비브리오 패혈증이 잘 발생하는 여름철 어패류와 생선을 날것으로 먹지 않아야 한다. 보령=송인용 기자 songi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