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세미나 줄줄이 취소…이달 예상 객실판매율 24%
대전은 더 심각…대책 절실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가 장기화하면서 지역 호텔업계가 점점 더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여름 성수기에도 객실 이용률 저하는 물론 세미나 자체가 줄줄이 취소되고 있어 호텔 측은 노심초사하고 있다.

9일 지역 호텔업계에 따르면 대기업 계열의 호텔뿐만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이 운영하는 중저가 4성급 이하 호텔들까지 직격탄을 맞으면서 휴업을 넘어 폐업까지 감행하는 곳도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 한국호텔업협회의 '코로나 피해 관련 호텔업 현황 조사'를 보면 국내 호텔의 이달 예상 객실판매율은 24.4%에 그쳤다.

이는 일반적으로 호텔이 정상 가동되는 수준인 70~80%에 한참 못 미친다.

전년 동기 대비 객실판매율인 73.6% 대비 3분의 1에 불과하다.

이번 조사는 최근 협회가 회원사인 전국 151곳 호텔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을 통해 집계됐다.

여름 성수기로 접어들면서 자본력이 부족한 4성급 이하 중소형 호텔에 피해가 더욱 몰리고 있다.

특히 3~4성급 비즈니스호텔들로 구성된 대전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4성급 호텔의 이달 예상 객실판매율은 22.9%로 5성급 호텔(32.1%)보다 9.2%p나 낮았고 2성급 호텔은 20.5%까지 추락했다.

지역 한 호텔 관계자는 "대전은 지리적으로 국토의 정가운데에 위치하고 있고 정부기관도 많아 세미나·심포지엄이 자주 열리는데 이달은 지난해 동기 대비 30% 수준"이라며 "7~8월에도 예약이 없는 상황에서 코로나 확산으로 그나마 잡힌 세미나 취소될 수가 있어 앞으로의 운영에 대한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지역 호텔 업계는 상황이 장기화하면 중소형 호텔을 중심으로 폐업하는 곳이 속출할 것이라며 호텔업 생존을 위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파격적인 지원책이 절실하다고 호소한다.

정부는 지난 2월부터 호텔을 포함한 '관광외식업'에 대해 긴급 지원 방안을 내놓았지만 재산세 감면 등 지자체 협조가 필요한 사안은 진행이 요원한 상태다.

재산세는 토지·건물·주택 등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징세 주체가 자치구이기 때문에 감면 조례를 신설한 뒤 구의회 의결을 거쳐야 시행될 수 있다.

지난 1일 재산 현황을 기준으로 내달부터 부과되는 재산세 특성상 아직 조례가 제정되지 않은 자치구는 올해 재산세 감면을 시행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지역 다른 호텔 관계자는 “관광업계 전반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에서 지원이 없다”며 "정부가 수차례나 지원안을 발표했지만 현실화되지 않으니 절망감만 커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