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장섭 의원(청주 서원)이 21대 국회 제1호 법안을 제출하며 '도심공원 지키기'에 나섰다.

이 의원은 8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국가는 도시자연경관의 보호 등을 위해 우선적으로 보전할 필요가 있는 경우 토지의 취득에 드는 비용의 70%범위에서 지방자치단체에 보조 △토지매수를 위해 발행하는 채권의 상환 기간을 20년 이내로 하며 불가피한 경우 1회에 한해 10년의 범위에서 그 기간 연장 등을 담고 있다.

이 의원은 "도시공원 조성사업은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의 고유 사업으로 추진됐으나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현실에서 도시공원 조성을 위한 부지 확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실제 오는 7월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부지 매입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청주시 구룡공원, 서울 용산구 한남근린공원, 성남시 대원근린공원 등 주민들의 생활권 내에 있는 도시공원들이 해제될 위기에 처했으나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채 발행에 따른 이자지원 사업만 하고 있을 뿐 부지매입비 지원에는 일절 관여를 하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의 도시공원 926km²(2억 8000만평) 중 363km²(1억 1000만평)가 일몰제 시행 대상으로 공원부지를 지키기 위한 땅 매입비만 약 38조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 의원은 "도시공원일몰제가 시행이 되면 상가나 아파트 등으로 땅을 개발할 수 있어 '난개발'이 우려되는 실정"이라며 "도심숲이 사라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은 만큼 국가가 나서 전폭적인 예산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