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최초 노인일자리 상품권 지급
상품권 수령시 추가 인센티브 제공
사전 교육… 빠른 시일 내 소비 안내

[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보은군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들의 소비여력 강화와 지역 경제 살리기를 위해 지난 4일 충북지역에선 처음으로 노인일자리 상품권을 지급했다.

이번 상품권 지급은 활동비 중 일부를 결초보은상품권으로 수령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으로 월30시간 참여자가 활동비 27만원 중 30%에 해당하는 8만 1000원을 상품권으로 수령할 경우 5만 9000원의 상품권을 추가로 지급해 현금 18만 9000원과 상품권 14만원을 합쳐 총 32만 9000원을 받게 된다.

앞서 보은군은 5월 노인일자리 사업 재개 전 사전 교육 때부터 발 빠르게 상품권 수령 동의서 접수를 시작해 보은군 노인일자리 참여자 1425명 중 비동의자 18명을 제외한 1407명에게 지급 동의서 접수를 완료했다. 또한 사전 교육 중 상품권 수령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 더 많은 참여자들이 상품권을 수령할 수 있도록 조치했으며, 상품권 수령이 단순 추가 지원금이 아닌 지역경제 활성화와 위축된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한 방편임을 설명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상품권을 소비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이날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인 대한노인회보은군지회와 보은군노인장애인복지관은 충북 최초로 진행된 상품권 배분 일정에도 발열체크 실시, 손소독제 비치 및 2m이상 거리두기 등 감염병 예방 매뉴얼을 철저하게 지키며 질서 정연하게 지급 작업을 마무리 했다.

상품권 지급 시 최대한 많은 인원이 몰리지 않도록 시간대별 간격을 두었으며 참여자들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읍·면행정복지센터로 분산하여 상품권을 수령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노인일자리 상품권 사업은 앞으로 4개월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국비 3억 3900만원을 포함한 총 8억 600만원을 노인일자리 참여자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어르신들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지역경제까지 활성화 되길 기대한다”며 “노인일자리 참여자 분들이 보다 편리하고 번거롭지 않은 절차로 상품권을 지급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은=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