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中企, 훈련 필요성 느끼지만
열악한 교육여건에 어려움 호소
정부·지자체 프로그램 괴리 존재
체계적인 수준별 교육 지원 필요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 대전에 위치한 A정보통신업체는 최근 직원 교육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웹사이트 제작과 운영, 그리고 유지보수 관리가 주 업무인 이 업체는 연구개발직군의 전문성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지만 현실적으로 직원들을 교육훈련 할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중소기업 특성상 직원 수도 적고, 회사에서 자체 비용을 지불하며 별도 교육을 진행하기는 무리가 있다. A업체 관계자는 “전문성 측면에서 동종 업계와 차별성을 갖기 위해선 재직자의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훈련이 회사의 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지만 현실적인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토로했다.

지역 중소기업들이 산업 특성에 맞는 재직자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지만 열악한 교육여건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인력 미스매치 현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지자체 등에서 기업에 필요한 재직자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 제도적 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여전히 현장과의 괴리가 존재하고 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적자원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실제 대전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대전인자위)가 발표한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훈련 수요조사(201건년)’ 결과에 따르면 대전지역 NCS 24개 대분류 기준 훈련수요는 총 7만 2213명으로 조사됐다.

훈련수요가 가장 큰 업종은 △경영·회계·사무(1만 3157명)이었으며 △보건·의료(1만 1544명) △사회복지·종교(7871명) △운전·운송(6440명) △경비·청소(5295명) △기계(4978명) △영업판매(3318명) △화학(3120명) △전기·전자(3001명) 등 순이다. 하지만 현장에선 중소기업 여건 상 교육훈련에 참여하고 싶어도 여력이 안 돼 참여가 불가능 경우가 많다.

특히 근무시간 중 교육훈련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영세기업을 대상으로는 현장 교육, 야간 및 주말 교육 등 다양한 훈련 방식 도입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 많은 기업들은 법정 교육 및 의무교육의 경우 대전시에서 선제적으로 기업 관리를 해 주길 원하고 있었고, 1회성 교육이 아닌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수준별 교육 훈련을 요구했다.

대전인자위 관계자는 “수요조사 결과 다양한 현장의 어려움들이 드러났는데 보다 많은 기업들이 교육훈련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 같다”며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교육훈련의 만족과 몰입”이라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