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제 조기상용화 추가 추진…사업비 타당성 확보 무리없을 듯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완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실증화 단계를 추진 중인 대전시가 실증사업 추가를 통해 특구 완성도 높이기에 나선다. 기존의 인체공동유래물은행 등 실증사업에 이어 이번 코로나19 등 감염병 치료제 조기 상용화에 나서면서 지역 내 바이오산업 강화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말 규제자유특구분과위원회와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을 활용한 치료제 조기상용화 실증사업(이하 치료제 조기상용화 실증사업) 추가'에 대한 분과회의를 가졌다.

앞서 시는 중소벤처기업부의 2차 규제자유특구 선정 공모에서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받은 뒤 2개 실증사업을 진행해 왔다.

기존 실증사업은 충남대·건양대·을지대병원 등 3개 대학병원과 인체유래물은행 공동 운영, 체외진단기기 상용화 검증 패스트 트랙 등 2건이다. 이번에 추가되는 치료제 조기상용화 실증사업은 코로나 관련 치료제 등 감염병 치료제 개발 및 양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규제나 개발을 위해 활용할 공동연구시설의 적극 개방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이다.

감염병 치료제의 경우 이를 개발 및 양산하는 관련 기업들이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공동연구시설이 있으나 접근성 제한 등으로 그동안 원활한 이용이 어려웠다.

사진 = 대전시제공
사진 = 대전시제공

시는 현재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 협약을 맺은 충남대병원의 연구시설을 활용, 이를 지역 관련 기업들이 즉각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끔 공유함으로써 치료제 조기상용화를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실증사업의 경우 최근의 코로나 사태 장기화를 고려해 중기부와 질병관리본부 등에서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을 추진 중인 시에 먼저 요청한 것으로 분과회의를 통해 추가 의견에 대해 상당수의 공감 의견이 충족된 상태라고 시는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실증사업 추가에 따른 약 280억원의 사업비 추가 부분에 대해서도 사업의 공익성 측면을 감안한다면 적절성 및 타당성 확보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시는 이번 분과회의를 통해 나온 안정성 이슈, 기관 간 협력관계 보완 등 보완사항에 대해 이행을 완료하고 중기부 장관 주재 심의에 조만간 실증사업 추가 계획을 부칠 예정이다.

장관 주재 심의가 완료되면 시의 실증사업 추가 계획은 오는 7월 초 국무총리 주재 승인절차를 거쳐 본격 시행에 들어가게 된다.

시는 기존의 실증사업과 함께 치료제 조기상용화 실증사업이 추가됨으로써 현재의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의 완성도가 높아질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미 기존 실증사업 진행을 통해 확보된 관련 인프라와 함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굴지의 기업들의 참여도를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 내 관련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다는게 시의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안정성 이슈나 예산의 타당성 부분에 대해 보완을 마쳐 7월부터 추가 실증사업 본격화에 나설 것”이라며 “이를 통해 대전이 바이오산업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