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보은·옥천·영동 지부
자치연수원 이전 반대… 투쟁 예고
“남부 공무원 교육권리·편의 무시”
추진시 모든 교육 참여안해… 경고

▲ 전국공무원노조 충북지역본부 보은·옥천·영동군지부는 4일 영동군청에서 충북도가 산하기관인 자치연수원의 북부권 이전을 반대하며 철회할 때까지 무기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영동군 제공

[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전국공무원노조 충북지역본부 보은·옥천·영동군지부는 4일 영동군청에서 충북도가 산하기관인 자치연수원의 북부권 이전을 반대하며 철회할 때까지 무기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역균형발전과 도지사의 공약이라는 미명하에 멀쩡한 충북도 자치연수원을 북부권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남부3군 공무원노동자들의 교육받을 권리와 편의를 무시한 처사”라며 “특히 중앙정부와 충북도의 정책 수혜나 공공기관 유치면에서도 도내 북부권과 중부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받는 남부권의 경우 자치연수원 마저 간다면 상대적 박탈감과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충북도가 내세우는 지역균형발전은 당연히 추진해야 하지만 멀쩡한 자치연수원 시설의 노후화를 핑계삼아 북부권으로 이전 한다는 것이 지역균형발전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 의문스럽다”며 “남부권 공무원의 권리와 의견을 무시한 채 예정대로 이전을 추진한다면 향후 충북도자치연수원에서 추진하는 모든 교육에 참여하지 않을수 있음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충북도가 추진한 낙후지역 발전을 위해 공공시설을 옮기는 것은 처음으로 이시종 지사 공약인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을 위한 용역이 마무리단계인 가운데 제천이 후보지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충북도는 다음달 26일쯤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이전지역을 확정한 뒤 7월부터 이전을 위한 행정절차에 돌입한다는 계획으로 현재 제천지역내 5곳이 후보지로 좁혀졌다. 제천에 건립될 새 청사는 2023년 12월 준공예정으로 기존 연수원 건물과 토지를 팔아 이전비용으로 쓰거나 도민회관, 청소년창업공간 등 공공시설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놓고 고민중에 있다.

현재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에 위치한 자치연수원은 도내 자치단체 공무원과 도민 교육기관으로 연간 교육인원은 1만1400여명이다. 자치연수원 관계자는 “충주와 단양지역의 큰 반발은 없는 상태”라며 “도와 시군 공무원 대상 설문조사결과 교육을 받기위해 제천까지 가야하는 불편 때문에 반대하는 여론이 절반정도를 차지하는데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영동=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