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운천동 운리단길에 위치
방문객에 빵·지도 무료 배부

▲ 지역골목경제 융복합 상권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새마을 직지글빵 카페 개소식이 2일 청주시 흥덕구 운천신봉동 운리단길에서 열렸다. 청주시 흥덕구 제공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청주시 흥덕구 운천신봉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새마을부녀회는 2일 '새마을 직지글빵 카페' 개소식을 열고 운영을 시작했다.

직지글빵 카페는 지난 4월 청주시에서 추진한 지역골목경제 융복합 상권개발 사업에 응모한 후 최종 선정됐다. 총 2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운리단길 골목상권 빈 점포에 자리를 잡았으며 지역 주민들을 위한 소통과 담소의 공간과 상권 활성화를 위한 거점 센터로 활용된다.

새마을남여협의회는 공모 사업으로 △운리단길 카페, 공방, 식당 등 상권 조사 △운리단길 맛집·카페 지도 제작 △청주 특산품 직지글빵 제작 △지역홍보 유튜브 영상 제작·배포 등을 추진한다.

운리단길과 청주고인쇄박물관을 찾는 방문객에게 빵과 지도를 무료 배부하고 특화 거리로 널리 알려 명소화와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카페 운영을 통한 음료 등 판매 수익은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다양한 새마을 사업에 활용할 방침이다.

전영미 새마을부녀회장은 “구도심인 운천동에 매장 임대료 부담이 적은 이점으로 젊은이들이 색다른 아이디어로 창업에 나서면서 '운리단길'로 불리는 새로운 문화의 거리가 탄생했다"며 "코로나19 등 경기침체로 모두가 힘든 이때 소상공인과 주민들이 힘을 합쳐 운리단길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