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위안부 피해자 지원 활동 등을 놓고 윤미향 비례대표 의원에게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나름대로 소명할 것은 소명을 한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지난달 29일 윤 의원의 해명 기자회견을 본 소감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 과정에 있기 때문에 소명이 충분하지 않은 것도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윤 의원 논란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지켜본 뒤 당의 입장을 정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한 것이다.

윤 의원에 대해 지난달 7일 처음으로 '기부금 불법유용 의혹'을 공개 제기한 위안부 피해 생존자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과 관련해서는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직접 본 적은 없다. 뉴스를 통해 간헐적으로 봤다"며 "구체적으로 말씀 드릴 사항은 아닌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21대 국회 개원과 관련해선 오는 5일 첫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단을 선출하겠단 의지를 재확인시켰다.

이 대표는 "개원과 상임위원장 선출을 법으로 정해졌기 때문에 (여야가) 서로 지키면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 의사과에 5일 개최를 위한 임시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열린민주당, 무소속 등 의원 188명이 동참했다.

이 대표는 상임위 배분 협상을 마쳐야 개회할 수 있다는 미래통합당의 주장도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는 "상임위원장 자리는 원래부터 협상 대상이 아니다"며 "기본적으로 상임위원장은 본회의에서 선출하게 돼 있다"며 "원구성을 하고선 (협상) 얘기하면 몰라도 원구성도 안 하는 건 앞뒤가 바뀐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프랑스 등 대통령제 국가에서는 다수 당이 모든 상임위원장을 맡는 게 관행"이라며 "나라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이것을 절대 기준으로 볼 순 없고, 우리에 맞게끔 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최근 불거진 한명숙 전 총리 재심 촉구 운동에는 "지금 재심한다는 건 쉬운 일은 아니다. 다만 수사 과정에서 문제점이 없었는지 검찰과 법무부에서 자체 조사하겠다니 지켜보겠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