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규제자유특구 3차 도전…수소산업분야 주축 계획 수립
천안·아산 스마트모빌리티 앞세워…강소특구지정 울주·군산 등과 경합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지역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계획된 규제자유특구와 강소연구개발특구의 지정 여부가 이달 말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된다.

2일 충남도에 따르면 오는 10일 충남 규제자유특구에 대한 마지막 분과위원회(3차)에 이어 중기부 심의위원회와 특구위원회가 예정됐다.

특구위원회는 30일 세 번째 특구 지정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며 충남도를 비롯해 8개 자치단체가 특구 지정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도는 지난해 규제자유특구 1·2차 지정에서 연이어 고배를 마셨으며 수도권을 제외한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특구 지정을 받지 못한 상태다.

도는 1차에서 석문산단 LNG정압관리소 내 수소개질기 설치 등 수소산업 분야를, 2차에서는 노인 의료·복지 빅데이터 센터 구축 등 실버케어 분야를 내세운 바 있다.

이후 도는 3차 지정에서 또다시 수소산업 분야를 주축으로 계획을 수립했고 △가정·건물용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수소충전 시스템 △수소드론 장거리 비행 등 3개 분야에 8개 실증을 추진 중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이 과정에는 타 시·도에 위치한 수소 관련 기업도 포함됐으며 특구 지정 시 도내로 이전할 계획이다.

당초 계획은 천안과 공주, 당진, 홍성, 태안 등 일원 23만여㎡를 목표로 추진됐지만 기업 입지 여건 등에 따라 변동 가능성도 있다.

도는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철강 등 주요 산업 이외의 핵심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천안·아산을 주축으로 추진 중인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도 이달 중 마지막 대면검토(3차)와 발표 평가, 지정 발표를 앞두고 있다.

이미 강소특구는 1차 지정이 이뤄져 충북 청주와 경남 창원·김해·진주, 경기 안산, 경북 포항 등에 출범됐다. 이번 2차 지정에선 충남 천안을 포함해 울산 울주와 전북 군산, 경북 구미, 서울 홍능, 전남 나주 등이 경합을 벌인다.

천안·아산 강소특구는 국내 유일의 자동차부품연구원(천안 풍세 소재)을 기술 핵심기관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자동차부품 산업이 융합된 스마트 모빌리티를 특화 분야로 내세우고 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