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보건소 등 방문 미룬 탓…조기검진 놓쳐 상태 나빠져
가정 내 의료지원 서비스 등 적극 지원 통해 악화 막아야

[충청투데이 박혜연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치매 초기 검진을 미루다 뒤늦게 치매 사실을 발견해 병이 악화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치매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병세가 악화되기 전 검진·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가정 내 의료지원 서비스 제공 등 코로나 사태를 감안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1일 대전의 한 치매안심센터에 따르면 치매 조기검진 건수는 지난해 1~5월 4800건, 올해 동일기간 1400건으로 지난해 대비 3분의 1 이상 줄었다.

치매의 경우 상황에 맞는 치료 시기를 놓칠 시 빠르게 병이 악화될 수 있다고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설명한다. 문제는 최근 코로나 감염 우려가 커짐에 따라 치매 초기증상이 나타나도 센터 방문 등을 미루다 증상이 이미 악화된 상태로 센터 등을 찾는 환자가 많다는 것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실제 한 지역 커뮤니티에는 ‘친정 아버지가 치매 의심 되는데 코로나 때문에 보건소(치매 안심센터)가기도 불안하고 정신과가서 치매 검사를 받아야 하나 고민이 된다’ 등 검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호소하는 게시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들 게시글 대부분은 또 ‘코로나 탓에 직접 조기검진을 받으러 가기가 어렵다는 질문에 보건소 등에서 이렇다 할 방침을 내놓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역 의료계는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치매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가정 내 의료지원 서비스 제공 등 적극적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조기에 증상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판단해야 환자 상태에 맞는 약 처방, 앞으로의 치매 경과를 파악하는 등 치매가 급속도로 악화되는 사례를 막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역 의료계 한 관계자는 “치매 증상은 조기에 바로 잡지 않으면 증상이 빠르게 진행돼 걷잡을 수 없다”며 “코로나가 잠식될 시점이 언제인지 모르는 상황에 치매 의심을 보이는 환자 가정방문 서비스, 일대일 치매조기진단 방안 등을 빠르게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연 기자 hyecharmi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