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정진석 등 의장단급 4명·재선 이상 17명…지역인사 중량감 높아
공공기관 유치·행정수도 완성·충북선철도 고속화 등 현안해결에 성패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제21대 국회가 개원한 가운데 충청권 정치력이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관련기사 5면

지역인사의 중량감이 높은 만큼 현안 해결 여부에 정치력이 판가름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31일 정가에 따르면 제21대 국회는 30일 첫 걸음을 내딛었다.

충청권은 대전 7석, 세종 2석, 충남 11석, 충북 8석 등 모두 28석이다.

의원들의 무게감은 어느 때보다 높다. 6선 박병석(대전 서구갑), 5선 이상민(대전 유성구을)·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변재일(충북 청주 청원구) 등 ‘의장단급’만 4명이다. 4선 2명, 3선 6명, 재선 5명 등 재선 이상은 무려 17명이다.

박병석 국회의장, 정진석 국회부의장의 탄생은 충청권 위신을 더욱 끌어올렸다는 분석이다. 충청권 정치력은 현안 해결에서 성패가 갈릴 전망이다. 각 지역별 핵심 현안으로는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유치’ △세종 ‘행정수도 완성’ △충북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등이 손꼽힌다.

대전·충남 현안은 공공기관 유치에 방점이 찍힌다. 혁신도시 지정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제20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만큼 무리 없을 것이라는 평가다. 이에 다수 의원은 4·15 총선 기간부터 기관 유치에 힘써 왔다. 일부 기관과 접촉하며 이전 타당성, 이전 효과 등을 설명해 왔다.

박범계(대전 서구을)·장철민(대전 동구) 의원 등은 TF 구성, 인프라 구축 등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조언을 건네기도 했다.  ‘행정수도 완성’은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청와대 세종집무실 등이 쟁점될 전망이다.

지역민들은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한 충청권 의원들이 행정수도 완성을 주창한 점에 기대를 표하고 있다. 제21대 국회에서도 ‘행정수도 세종’이 미완에 그친다면 지역민의 실망감은 가늠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마저 나온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여야가 손을 맞잡을 가능성이 높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4·15 총선에서 관련 사업을 대표공약으로 내걸었다. 충북의원들 또한 1순위 상임위원회로 국토교통위원회(박덕흠·이종배)와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이장섭·엄태영)를 선택하며 의지를 나타냈다.

충청권 의원들은 숙원사업을 해결해 정치력을 입증하겠다는 각오다.

아울러 이들은 충청인사가 요직에 앉은 전반기 국회에 4년 성적표가 달려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충청권 여·야 의원 대부분은 “정치력은 현안 해결로 판단받을 수밖에 없다. 개원 초기부터 민심을 담아내고자 노력할 것”이라며 “전반기 국회에 승부를 보겠다. 충청인의 기대에 부응해 충청정가의 위상을 드높이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