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가 시민과 시민·사회단체 등의 의견 수렴을 높이고 조정하기 위해 시장 직속 보좌 인력을 충원한다. 이에 따라 이 자리 인사가 초미의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는 29일 ‘청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입법예고했다.

규칙안에는 시민협력, 갈등조정 등 민관협치 분야에 대해 시장을 보좌하기 위해 ‘시민협력관’을 둔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시민협력관은 ‘지방공무원 임용령’에 따른 전문임기제 공무원으로 4급 상당으로 예상된다. 시민협력관은 공개모집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 시장 직속인 상생협력담당관실 소속으로 배정될 계획으로 알려졌다.

주요 역할은 도시공원 일몰제, 쓰레기 줄이기, 미세먼지 문제, 거버넌스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시민과 NGO단체 등의 의견을 모으고 갈등 조정·중재 등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규칙 개정에 대한 의견 등은 오는 3일까지 청주시 자치행정과로 서면, 팩스, 전화 등으로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협력관은 행정이 시민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함께 협력하기 위한 자리”라며 “다양한 갈등을 조정하고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규칙안에는 청년정책담당관(5급) 신설과 일자리지원과장을 일자리정책과장으로, 투자유치과장을 투자전략산업과장으로, 여성청소년과장을 여성가족과장으로 변경하는 내용이 담겼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