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 광복회장
101주년 하루 앞둔 4월 10일 임시의정원 태극기 게양… 가슴 벅찬 순간
독립유공자, 일반국가유공자 범주 묶어선 안돼 완전분리 법 개정 추진
친일 청산 없이 국민통합 불가능… 충절의 고향 충청인 지지·성원 부탁

▲ 김원웅 광복회장은 충청투데이와 인터뷰에서 “독립운동가 후손으로 책임을 다해나갈 것”이라며 “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헌신이 대한민국의 뿌리”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 '독립유공자' 처우 개선 및 정책 강화를 위해 현 국가보훈처 산하의 광복회를 국무총리실 산하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백승목 기자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유럽국가는 나치 범죄를 왜곡하거나 옹호할 경우 강도 높은 법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도 '친일찬양 금지법'을 제정해 친일 반민족행위를 반인륜 범죄로 처벌해야 합니다.”

김원웅 광복회장은 충청투데이와 인터뷰에서 “독립운동가 후손으로 책임을 다해나갈 것”이라며 “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헌신이 대한민국의 뿌리”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 '독립유공자' 처우 개선 및 정책 강화를 위해 현 국가보훈처 산하의 광복회를 국무총리실 산하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전 대덕구에서 14, 16, 17대에 걸쳐 3선 국회의원을 지낸 김 회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유력 정치인이었다. 국회 윤리특별위원장과 통일외교통상위원장을 지낸 그는 특히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국민학교를 초등학교로 명칭 개정', '일제강제동원 진상규명 및 보상법' 등 친일 잔재청산·규명 관련 의정활동에 매진해 행동하는 민족주의자로 정평이 나있다.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의 고귀하고 숭고한 정신을 바로 세우기 위해 친일파를 현충원에서 파묘(破墓·무덤을 파냄)해야 한다고도 주장해왔다.

이는 김 회장의 양친 모두 독립운동가였다는 점에서 당위성을 찾을 수 있다. 부친인 김근수 선생은 조선의열단(건국훈장·애국장 서훈)으로 활동했으며, 모친인 전월선 선생은 여성광복군(건국훈장·애국장 서훈) 출신이다.

2009년 정치권에서 홀연히 사라졌던 그가 정확히 10년만인 지난해 '광복회장'이란 새로운 직함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었던 배경이다.

1965년 창립된 광복회는 국가보훈처 산하 공법단체로, 독립운동 선열들의 정신을 보존·계승하는 사업과 민족정기 선양사업 등을 목적으로 한다. 독립운동가와 후손 약 8600여명으로 구성된 광복회는 모든 양심세력과 함께 어깨를 겯고 친일청산과 민족정기 선양, 통일조국 촉성을 강조하고 있다. 6월 1일 취임 1주년을 맞이하는 김 회장을 만나 그 동안의 성과와 함께 광복회가 추진하고자 하는 발전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광복회장 취임 후 가장 뜻 깊었던 순간은.

대한민국 101주년 기념일을 하루 앞둔 지난 4월 10일, 광복군이 고증을 거쳐 복원한 '임시의정원 태극기'가 광복회관 국기게양대에 게양했다. 이날 게양한 임시의정원 태극기는 등록문화재 395-1호로 지정된 1점의 태극기를 복원한 것으로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의장과 국무위원 등을 역임한 김봉준 선생과 그의 아내 노영재 여사가 제작한 태극기다. 광복회관에 게양된 이 태극기는 희망으로 부활하는 대한민국을 상징으로, 광복회 역사에 있어 그 의미가 매우 커 가슴이 벅찼다.

-광복회는 어떠한 곳인가.

1965년 2월 27일 설립된 광복회는 일제강점기에 국가와 민족을 위해 신명을 바친 독립운동가 8600여명이 유지를 받들어 민족정기를 바로세우고,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국민 화합의 밑거름으로 삼아 애국정신을 함양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다.

순국선열 및 독립유공자들의 희생정신 계승과 승화사업으로 광복회원의 권익신장, 복지 증진 및 친일 반민족행위자의 국가 환수 재산 관련 정부 정책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독립유공자 후손 가운데 기준에 부합하는 대학생을 선별해 1인당 약 400만~5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올해는 항일무장 투쟁의 금자탑인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승 100주년, 한국광복군 창군 8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광복회도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해야 한다. 지난달 25일부터 국회 야외 카페를 운영중에 있는데, 국회사무처가 국회법에 근거해 사용허가를 결정했다.

독립유공자 후손의 복지증진을 위해 해당 야외 카페를 활용하기로 한 만큼 발생한 수익은 전액 독립유공자 후손의 장학사업에 집행될 예정이다.

-추진하고 있는 정책 관련 사업들은 무엇인가.

21대 국회에서 '친일찬양 금지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여러 국회의원들 의견을 같이하고 있어 기대감을 갖고 있다. 독일이나 프랑스, 벨기에 등은 나치 찬양을 형법으로 처벌한다. 반인륜 범죄로 처벌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일제시대를 찬양하는 것에 대해서도 그렇게 처벌해야 한다고 본다.

광복회를 보훈처에서 국무총리실 산하로 옮기고 '독립유공자'를 '국가유공자'와 완전히 분리하는 법 개정도 추진할 생각이다. 어느 나라든지 독립유공자와 다른 국가유공자들 사이에 확실한 차이를 두고 있다. 독립유공자를 그냥 일반적인 국가유공자 범주에 묶어서는 안 된다.

또 친일파를 현충원에서 파묘해 국립묘지의 위상을 높여야 한다. 국립묘지에 잠든 친일파가 수십 명이다.

*앞서 여권에서는 '국립묘지법 개정안'을 추진해 왔으나 20대 국회에서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해당 개정안은 민족문제연구소가 낸 친일인명사전을 기준으로 친일 전력이 있으나 국립묘지에 안장된 60명에 대해 국가보훈처장 또는 국방부 장관에게 이장 요구 권한을 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국가보훈처는 "개정안이 통과되면 재심할 수 있다"면서도 "친일 전력 인사들은 6·25 전쟁 등에 기여했기 때문에 안장 자격이 취소되지 않는 한 강제로 이장할 수는 없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수 야권에서는 친일파에 대한 역사적 판단은 엄정하게 하되, 자칫 반인륜적이라는 비판을 들을 수 있는 '파묘' 등의 문제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충절의 고장인 충청에 당부하고 싶은 말은.

국회의원 신분이었던 당시 일본 국회의원을 만나면 꼭 빼놓지 않고 전했던 말이 있다. "일본 너희들은 전쟁 범죄자들로 야스쿠니신사(전범자) 참배는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해왔다" 이에 일본 의원이 "대한민국 국립현충원에 갔더니 일제의 졸개 노릇을 하던 자들이 가장 호화롭고 큰 무덤을 차지하며, 제일 양지바른 곳에 누워 부귀영화를 누리고 있더라. 너희나 똑바로 해라"고 응수하더라.

나는 그만 할 말을 잃고 비참한 마음을 감출길이 없었다. 친일청산 없이는 국민통합이 불가능하며, 민족을 이간시키는데만 몰두하는 친일반민족 세력의 청산 없이는 남북통일도 어렵다. 적폐청산의 핵심은 바로 친일 청산이다. 광복회를 사랑하고 후원하는 충절의 고장인 충청인들에게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부탁드린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