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조승래 최초제안…공감대, 변재일 의원 야권과 접촉 맡아
野, 호의적…현안해결 협력 기대, 국회 개원후 여야 접촉 본격화
상임위원장 배분 신경전은 변수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충청권 공동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충청협의체’ 구성이 수면 위에 오르고 있다.

여야가 정파를 뛰어넘어 힘을 모은다면 충청권 현안 해결은 물론 향후 충청인 목소리의 대변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8일 지역정가에서는 충청협의체 구성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충청협의체는 조승래(대전 유성갑)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이 최초 제안했다.

조 위원장은 최근 민주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이 모인 자리에서 지역 공동이익을 위한 여야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이날 이춘희(세종시당위원장)·어기구(충남도당위원장)·변재일(충북도당위원장) 등도 충청권 발전을 위해 야권과 함께해야 한다는 뜻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큰 틀의 역할도 배분됐다.

5선의 변재일 위원장이 야권과 접촉하고 보다 실무적인 역할은 조 위원장이 맡기로 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여야 접촉은 30일 국회 개원 후 본격화될 전망이다. 야권도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근 방사광가속기 오창 유치, 국가균형발전특별법 본회의 통과 등 굵직한 현안 해결에 여야가 협력한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내부적으로도 정쟁이 아닌 ‘일하는 국회’로 재평가받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분위기에 지역 내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특히 현안 해결을 넘어 충청정가의 위상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권선필 목원대 교수는 “충청권은 정계에서 수도권 다음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지역이다. 그럼에도 단합하려는 시도와 노력이 부족했다”며 “협의체가 구성된다면 충청정가의 위상과 영향력이 확연히 달라질 것이다. 입법을 통해 지역 성장동력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분수령은 남아 있다는 평가다. 현재 여야는 제21대 국회 전반기 상임위원장 배분을 두고 날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각 중앙당 차원에서의 경색이 풀려야 지역 의원 간 협의체도 구성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충청권 야권 한 인사는 “충청발전에 여야가 어디 있나.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뜻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거대여당이 야당의 존재감을 인정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서로 간 존중이 있어야 협치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