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사업설명회 확진자 참석 등 코로나 재확산 악재 잇따라 발생
가정학습 소외감·학습격차 우려…학부모 등교여부 고민 깊어져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일선 초·중·고교가 순차적 등교에 돌입했지만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재확산 우려에 학부모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충청권 일부 학교에서도 확산 우려를 고려해 교문이 열린 지 하루 만에 등교 연기를 결정하면서 학부모들도 덩달아 긴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충청권 교육청 등에 따르면 대전과 세종은 각각 572개교와 152개교 모두 정상 등교에 나섰지만 코로나 확산 우려에 따라 충남지역에선 천안 18개교와 아산 10개교(유치원 포함)가 등교 연기를 결정했다.

쿠팡 물류센터 집단감염을 시작으로 최근 대전에서 개최된 건강제품 관련 사업 설명회에도 확진자 3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교육계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는 상황.

특히 저학년 등교가 시작되면서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학부모 김모(39) 씨는 “걱정이 컸지만 친구들 만날 생각에 학교 간다고 들떠있는 아이 모습 보고 안심했다”며 “하루 만에 사업설명회 관련 접촉자 기사를 접하면서 다시 심난해졌다”고 말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EBS 등 온라인 수업체계에 적응해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시 등교가 시작되자 마음이 무겁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지역 맘 카페에서도 “참여자들 스스로 자가격리해줬으면 좋겠다”, “오늘도 마스크 쓰라고 잔소리했다”며 걱정을 내비치는 글들이 이어졌다. 교육부가 가정학습도 교외체험학습으로 인정해주는 사실상 등교 선택권을 부여했지만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으면 수업받는 학생과 집에서 혼자 공부하는 학생의 학습 격차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온라인 학습만으로는 교사와 친구 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한계가 있어 혹시나 아이가 소외당할까 쉽사리 선택하지 못하고 머뭇거리고 있다. 정부가 생활방역 수칙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방역인력 수급과 여름철 에어컨 사용, 마스크 지침 등 학교 방역 지침을 새롭게 발표했지만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은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학교 보호 방역활동과 생활지도를 위한 인력 수급에 나섰지만 계약기간이 2~3개월로 단기간에 그치기 때문이다. 또 학교별 냉방기기 책임주체와 얇은 덴탈마스크 수급계획은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역의 모 초등학교 교장은 “2학기에도 코로나가 장기화된다면 추가적인 인력 충원 및 제도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