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평호 씨, 선천적 뇌성마비 장애 딛고 서울 국립재활원 취업
재활전문인력 양성사업 통해 순천향대에서 석사 학위

최근 선천적 뇌성마비 장애를 딛고 서울 국립재활원 자립생활지원기술연구실에 취업한 이평호(48세·남)씨가 화제이다.

재활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순천향대에서 대학원 과정을 마친 이평호 씨가 선천적 뇌성마비 장애를 딛고 서울 국립재활원에 취업해 화제다. 순천향대 제공
재활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순천향대에서 대학원 과정을 마친 이평호 씨가 선천적 뇌성마비 장애를 딛고 서울 국립재활원에 취업해 화제다. 순천향대 제공

이 씨는 출생 후 뇌가 미성숙한 시기에 뇌의 병변에 의해 발생하는 운동기능 장애로 신경 근육계의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주위 도움이나 휄체어에 의지하지 않고서는 실생활이 불가능한 중증장애인이다.

2018년 봄 대학원 진학의 목표를 세우고 순천향대학교에서 재활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대학원 석사과정을 지원해 2년간 ‘근긴장 완화와 근활성화 정보의 모니터링을 위한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로 오는 8월 석사학위를 받게 된다.

이 씨는 초중고를 졸업하지 않고 검정고시를 통해 대학에 입학한 학구파로 대학원에 재학하면서도 해외학술대회 참여하고 특허출원을 하는 등 선천적 중증 장애도 학업에 대한 열정을 막을 수 없었다.

특히 석사학위 과정을 마치고 바로 취업을 하게 된 것은 현장실습이 신의 한수였다고 회상하며 교수님들의 은혜에 감사할 따름이라고 말한다.

이 씨는 “지난해 여름방학 1개월간 국립재활원에서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좋은 평가를 얻어 결국 취업으로 연계된 것이 저에게는 천운이다” 며 “전용 연구실 지원과 다양한 분야의 전공 교수님들의 지도가 학업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던 큰 버팀목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 ICT융합재활공학과(학과장 이성아)는 2015년부터 5차년 계획으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산업전문인력역량강화사업에 참여해 스마트ICT융합재활산업 전문인력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그동안 졸업생 21명을 배출시켰다. 아산=이봉 기자 lb11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