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27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이 27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쓰레기 대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환경연합은 “코로나19 여파로 제2의 쓰레기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며 “폐플라스틱 적체가 심하고 택배와 배달음식의 소비가 증가해 일회용품 배출량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또 “재활용 플라스틱 등의 반입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해 민간수거업체가 처리비용을 지불해 처리하는 상황”이라며 “청주 재활용 수거·운반업체는 공동주택 수거 거부를 통보하는 사태까지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환경연합은 “지난 2018년 쓰레기 대란을 겪으면서 재활용폐기물을 민간수거에서 공공수거로 전환했는데 청주시는 오히려 이를 역행하고 있다”며 “청주시는 당시 공공수거 방식으로 진행해 쓰레기 대란을 피했는데 예산 부족과 개인업체 지원을 이유로 철회해 쓰레기 대란 문제에 직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 초기 카페, 식당 등 일회용품 사용을 허가해 재활용폐기물 문제를 증폭시켰다”며 “일회용품 사용이 위생과 안전의 대안이 될 수 없고 사용규제를 다시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단체는 “재활용 업계의 쓰레기 수거 중단 사태가 발생하기 전 청주시가 공공수거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수거와 선별 단계에서 공공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시장 침체가 오더라도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예산지원과 시설 확충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