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시가 발행한 지역화폐 여민전이 '2020 고객사랑브랜드대상'에서 지역화폐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3월 3일 출시된 여민전은 출시 두 달 만에 240억원 판매, 출시 후 80일만에 230억원 결제 기록을 세웟다.

여민전은 세종대왕이 만든 '백성과 더불어 즐기다'라는 뜻의 아악 여민락(與民樂)에서 착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민 모두가 함께하는 화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여민전은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와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 받을 수 있다. 세종시 내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사업장 1만 2000여 곳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여민전의 최대 매력은 캐시백이다.

여민전은 점포에서 결제를 하면 즉시 결제금액의 6~10% 캐시백(환급)을 받을 수 있다. 여민전은 출시 후 두 달 만에 240억원이 판매됐다. 특히 5월분 발행 목표액인 88억원이 단 하루 만에 완판되는 기록도 세웠다. 5월 22일 기준 여민전 가맹점 결제액은 238억원. 여민전 발행액이 곧 소비로 이어져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있다는 평가다.

지역 내 공공기관의 여민전 구매를 통한 경제살리기 솔선 동참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여민전을 구매한 기관은 세종시교육청, 세종발전본부, 행복청, 한국교원대,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농정원, KDI국제정책대학원 등 7개 기관이다. 현재 여민전 앱 가입자는 7만 2409명으로, 세종시 전체 15세 이상 인구 27만 4804명(4월 기준) 26.3%에 육박한다. 세종에 거주하는 성인 시민 10명 가운데 2명 이상이 여민전 앱에 가입한 셈이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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