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유역환경청 협의 기간 중 기재부 민간투자심의 함께 진행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시가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사업과 관련해 기획재정부 심의 절차에 박차를 가하는 등 사업 속도 회복에 나선다.

사업 추진이 재차 지연될 경우 건설비용 상승 등의 부담이 발생하는 만큼 시는 조속한 행정절차 마무리와 함께 하반기 중 사업자 선정을 통해 2025년 준공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2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31일까지 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의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하고 내달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금강유역환경청 측에 제출한다.

현재 시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 마무리를 위해 하수처리장 이전 장소인 유성구 금고동 인근 지역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이들의 의견을 평가서에 반영하고 있다.

시는 평가서 작성이 완료되는대로 금강환경청에 이를 제출, 1~2달간의 소요기간을 거쳐 협의가 완료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시는 기재부의 민간투자심의를 함께 진행해 그동안 지연됐던 행정절차의 속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기재부 한국개발연구원의 하수처리장 이전 타당성 및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분석 결과 비용대비 편익(B/C)이 1.01로 나타나는 등 적격성을 입증한 만큼 향후 민투심의에서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란 게 시의 설명이다. 민투심의가 완료되면 시는 제3자 제안공고를 진행할 계획이다.

다만 당초의 계획 대비 현재 사업 추진 절차가 다소 지연된 점은 문제로 남아있다. 시는 지난 2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완료하고 지난달 제3자 제안공고를 낼 계획이었지만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전략환경영향평가 마무리를 위한 주민설명회 개최가 어려워지면서 일정이 모두 지연된 상태다. 뿐만 아니라 향후 실제 사업자 선정 결과에 따라 공사기간이 상이하다는 점 등은 준공시점 변동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시는 2021년 착공, 2025년 준공을 계획하고 있지만 최초 사업제안자인 한화건설이 사업자 선정에서 뒤바뀔 경우 한화 측의 제안에 따른 이 같은 계획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는 단계별 추진 일정이 늦어질 경우 건설비용 상승, 지역 간 갈등 유발, 불필요한 행정낭비 등으로 전체 공정에 큰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올해 상반기 중 민투심의 절차까지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하반기에는 곧바로 사업 시행자 선정 절차에 착수, 준공계획 변경 가능성을 최소화 하겠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완성했으며 본안 작성을 위한 마무리작업 중”이라며 “사업자에 따라 준공시기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지만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최대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