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청년정책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각 부처에 산재해 있는 청년정책을 통합적으로 수립·운용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신설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기존 청년정책 전담 기구인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의 경우 13개 정부 부처 및 산하기관에서 약 50여명의 공무원이 파견돼 활동했지만, 집행기구가 아닌 정책 자문 수준에 그치면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에 따라 국회 교육위원장을 맡고 있는 미래통합당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은 26일 국회에서 청년정책을 총괄할 전담기구인 이른바 '청년청' 신설 추진을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홍 의원은 오는 30일 개원하는 21대 국회에서 청년청 신설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 입법 발의를 앞두고 관련 전문가 및 청년단체 대표들과 함께 다양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 첫 발제자로 나선 신용한 서원대학교 석좌교수(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는 '청년 일자리와 청년청 신설을 위한 당위성'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앙정부에 청년세대 정책을 전담할 청년기구 신설 찬성 의견이 59%”라며 “‘고용노동부’ 산하 외청 설치가 가장 효율적일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두 번째 발제자인 한인상 국회 입법조사처 조사관은 '청년고용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주제로 문재인 정부 청년고용실태를 되짚어보고 향후 청년고용정책에 대한 대응방향 등을 소개했다.

자리를 함께한 주호영 원내대표는 “보수 정당이 청년정책이나 미래세대 정책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걸 알아주시길 바란다”며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홍 의원도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청년청 신설’ 법안이 통과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서울=백승목 기자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