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역 학생들이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 길이 마침내 열렸다.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가 오늘부터 본격 시행되는 것이다. 그동안 지역 학생들은 혁신도시가 없다는 이유로 공공기관 채용에서 배제되는 설움을 받아왔다.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가 코로나19 사태로 얼어붙은 채용시장에 단비가 되었으면 한다. 학생들도 공공기관들의 채용정보를 수시로 파악하는 등 취업준비에 만전을 기해야겠다.

양질의 일자리가 많이 확보될 것이란 희망적인 소식이다. 충청권 의무채용 대상 공공기관은 대전 17개를 비롯해 51개나 된다. 대전지역 공공기관만 하더라도 올해 채용계획 인원이 2800여명에 달한다. 중요한 건 의무채용 비율이다. 기존 의무채용 적용 31개 공공기관은 올해 24%를 시작으로 2022년 이후에는 30%까지 지역인재를 뽑아야 한다. 새롭게 적용되는 20개 공공기관은 올해 18%에서 매년 3%포인트 씩 채용비율이 늘어나 2024년에는 30%가 적용된다.

공공기관들이 의무채용 인원보다 더 많은 지역인재를 뽑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법으로 정한 최소비율 이상을 채용하는 건 공공기관의 재량이기 때문이다. 실제 지역에 따라 지역인재 채용 비율이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더 큰 과제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공공기관을 지역에 유치하는 거다. 바야흐로 공공기관 제2차 지방이전 작업의 막이 올랐다. 정부는 130여개 지방이전 대상 공공기관의 분류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지자체마다 별도 팀을 꾸리고 알짜배기 기관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대전시는 대전역세권과 연축지구를, 충남도는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 후보지로 정했다. 혁신도시에 공공기관이 들어서면 연관 기업들이 주변에 입주하게 돼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게 분명하다. 물꼬를 잘 터야 한다. 혁신도시의 확장성이 공공기관 유치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