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의원 "책임 의회에 전가… 대책없이 발표 성급"
사업 찬성측 "시장 역할 포기한 채 직무유기 하는 것”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천안시 첫 주민투표 실시에 대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 사이에서는 시장이 ‘주민투표’란 명목으로 이 사업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의회에 떠넘긴 것이라며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여기에 사업에 찬성하는 측에서도 시장을 규탄하는 보도자료를 내며 반발하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25일 기자회견에서 “갈등을 빚어온 일봉산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에 대해 주민들의 뜻을 묻겠다”며 주민투표 카드를 꺼내 들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주민투표 실시 동의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공이 의회로 넘어오자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 시의원들 사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A 시의원은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냈다. 그러면서도 “박 시장의 주민투표 동의안 제출은 책임을 의회에 전가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또 주민투표 이후의 대책이 없이 성급하게 발표만 한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B 시의원은 “만약 주민투표를 해서 반대가 높게 나오게 된다면 토지주들은 재산권을 보호하려고 개발을 할 것인데 그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라고 꼬집었다.

일부에서는 지역 최초 주민투표라는 중대한 사안을 두고 시가 의회와 사전 상의도 없이 동의안을 제출한 것에 대해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고 있다.

동의안 접수에 대한 찬성 측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일봉산 토지주들과 개발에 찬성하는 주민 30여 명으로 구성된 일봉산 민간공원특례사업 추진위원회는 보도자료를 내고 “(박 시장이) 프로 행정가라고 선거전에 그렇게 홍보하더니 주민과 의회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이는 시장의 역할을 포기하고 직무유기를 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사업을 중단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 막대한 손해배상 문제는 시민의 세금으로 부담해야 한다”면서 의회가 동의안을 부결시켜달라고 요구했다.

일봉산 개발 중단을 요구하며 단식농성까지 벌였던 서상옥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이 사안과 관련해 “(박 시장이) 대단히 중요한 시민과의 약속을 하나 이행한 것이다. 환영하고 존경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천안=이재범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