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안전망 ‘촘촘하게’
심리 건강 유지·디지털성범죄 방지
위기·학교 밖 청소년 신속·안전 보호
안전지원망 총괄팀에 기관컨설팅 받아
학업꿈·웃음꽃 ‘당당하게’
꿈드림 소속 청소년 장학생 선발 성과
검정고시·자격증 취득·교통비 등 지원
코로나 돌봄공백 최소… 급식·물품 제공

▲ 청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21일 센터 회의실에서 관내 유관기관 11개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회 · 학교밖청소년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왼쪽 사진). 꿈드림센터 검정고시 대비반 운영 모습.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실행위원회 학교 밖 청소년 협의체 개최

청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21일 센터 회의실에서 관내 유관기관 11개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회 · 학교밖청소년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n번방 사건' 등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심리적 건강과 디지털성범죄 피해 노출 방지를 위해 청소년안전망 위기청소년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위기 청소년 발견 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위기청소년·학교 밖 청소년 조기발견 및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관의 협력과 연계지원에 대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황우원 센터장은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디지털성범죄로 인한 청소년들의 심리적 건강과 긴급지원 체계를 유심히 살피고 지역 내 유관 기관의 유기적 협력으로 신속하고 발 빠르게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기관 운영 컨설팅 실시

청양군이 직영 운영하는 청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19일 충남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안전지원망 총괄팀으로부터 기관컨설팅을 받았다.

이번 컨설팅은 2017~2020년 사업운영에 대한 점검과 지원을 통해 운영수준의 지역편차를 줄이고 청소년안전망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컨설팅을 통해 고위기청소년에 대한 청소년안전망 연계서비스지원을 강화하여 2021 위임사무 시군 평가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안 및 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 실시에 따른 효율적인 도, 시·군청소년상담센터 운영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청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황우원 센터장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안정적 센터운영과 고위기 상담사례에 대한 청소년안전망 연계지원 및 긴급 대응방안 강화 등 위기청소년들을 위한 사회안전망을 보다 촘촘하게 구축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청양군 꿈드림 자녀안심재단 대학입학 장학생 선정

청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꿈드림’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전국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대학입학 장학생 선발 공모를 통해 소속 청소년 1명이 장학생으로 선발 되는 성과에 대해 전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자녀안심재단과 농어촌 재단 등의 후원으로 2020년 전국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12명의 장학생을 모집했으며 꿈드림 소속 청소년 1명이 선발되어 25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받았다.

이 청소년은 검정고시로 고졸학력을 취득하고 도 내 한 전문대학에 입학했다.

그는 “장학금을 전공분야에 대한 자기계발 및 교재비등으로 사용 하는데 사용할 것”이라며 “이를 디딤돌로 활용하여 학업에 충실하게 임하겠다”고 각오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청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황우원 센터장은 "정규교육과정에서 받지 못하는 서비스를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의 통합서비스를 통해 편견과 차별 없이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꿈드림 센터는 학교를 그만 둔 9~24세 청소년은 누구나 이용 할 수 있으며 상담 및 교육, 검정고시지원, 취업 및 자격증 취득지원, 교통비지원, 급식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궁금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940-4804)

◆웃음꽃 피는 방과 후 아카데미

청양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방과후아카데미 참여 청소년에게 급식 및 학습지원 등 긴급 돌봄을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긴급 돌봄 지원에는 급식지원, 마스크, 손소독제, 핸드워시 등 위생용품 제공과 EBS 온라인 학습지원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긴급지원서비스는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4월 13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을 준수하며 매주 2~3회 5주간 진행이 되어 직접 각 가정에 전달하였으며 물품을 전달받은 학부모들은 "어려운 시기에 자녀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청양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황우원 센터장은 "2020년은 '우리같이 가치'라는 비전으로 주중 전문체험(내꿈 내가정해), 교과·진로학습(같이가치탐색로), 집단(특별)프로그램(너나같이가치), 자기주도학습(내안에 같이가치), 주말천문체험(진로역사탐험대) 등으로 구성하여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며 많은 청소년들의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청양=윤양수 기자 root5858@cctoday.co.kr

◆2020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프로그램 안내

청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인터넷스마트폰중독예방사업, 학교폭력예방사업, 외상후스트레스장애예방사업, 청소년동반자사업(찾아가는 상담), 주제별 특강 및 교육, 멘토링프로그램, 솔리언또래상담, 거리상담, 부모교육 및 가족캠프 등을 운영하며 청양군에 거주하는 청소년(9~24세)과 주민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사업명 대상 인원 추진일정
청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서포터즈단 중고청소년 10명 6월 ~ 12월
음악치유힐링프로그램 초중고청소년 50명 6월 ~ 12월
청감자(청소년 감성 자극) 청소년 및 100명 8월 ~ 11월
문화체험 프로그램 학부모
행복나눔멘토링프로그램 관내 청소년 20명 6월 ~ 12월
또래상담동아리연합회 관내  청소년 20명 6월 ~ 11월
스마트폰탈출 관내  청소년 80명 6월 ~ 12월
스트레스관리 초중청소년 30명 6월 ~ 12월
가족캠프(예정) 청소년·학부모 50명 6월, 7월, 8월
청소년기자단 중고청소년 40명 1월 ~ 12월
청소년참여위원회 관내 청소년 22명 4월 ~ 12월
꿈드림멘토단 학교밖청소년 11명 5월 ~ 12월
청장년멘토
학교밖청소년건강검진 학교밖청소년   4월 ~ 12월
자, DO! 봉사단 관내  청소년 7명 5월 ~ 12월
꿈드림교실(학습지원) 학교밖청소년 5명 4월 ~ 12월
자기계발 프로그램 학교밖청소년 6명 4월 ~ 11월
자격증 취득지원 프로그램 학교밖청소년 5명 4월 ~ 11월
직장체험 프로그램 학교밖청소년 5명 4월 ~ 11월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