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속보= 졸속 추진이 우려됐던 충북도 ‘우리마을 뉴딜사업(충북형 뉴딜사업)’의 사업 기간이 한 달간 연장했다. <20일자 3면 보도>

24일 충북도에 따르면 다음달 26일까지 우리마을 뉴딜사업을 취합키로했다. 앞서 충북도는 지난 18일 각 시·군에 공문을 보내고 지난 22일까지 우리마을 뉴딜사업을 취합하려고 했다. 그러나 시·군에서 사업제출 기간이 짧아 물리적 시간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졸속 추진의 우려가 나왔다.

충북도는 기간 연장과 함께 사업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 도의원, 시의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시·군 심사위원회에서 사업을 선정하도록 했다. 심사 사항은 △신청 및 지원 금지 사업 여부 △1개 사업당 수의계약 가능 여부 △직접발주 및 민간보조 비율 준수 △사업의 시급성과 사업비 연내 집행 가능 여부 △지역주민 적극활용 여부 △주민협의를 통한 사업 선정 여부 등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신속하게 집행을 하기 위해 신속성만 따지다 보니 주민 의견 반영이 등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 기간을 연장하게 됐다”며 “최저사업비 하향, 민간보조 비율 상향 등도 변경을 하게 됐고 심사위원회를 통해 주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기간 연장으로 정확한 조사와 함께 대상지 선정 등에 신중성을 기할 수 있고 주민의견을 들어서 꼭 필요한 사업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경기 침체로 시중에 돈이 빨리 풀릴 수 있도록 선집행 공문 등을 시행하면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마을 뉴딜사업은 코로나19 여파로 침체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마을별 소규모 숙원사업을 진행하는 ‘충북형 뉴딜사업’이다. 도내 11개 시군 행정동(洞) 지역 51개에는 2억원 이하, 행정리(里) 지역 3024개리 2000만원 이하의 마을별 숙원 사업 금액을 지원한다. 또 사업의 빠른 발주를 위해 동 지역은 2000만원 이하, 10개 사업을 제출해야 한다. 총사업비는 706억원이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