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덕진] 예산군보건소는 올 여름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지난 20일부터 오는 9월까지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는 관내 응급실 운영 의료기관과 협력해 내원환자 중 온열질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보건소는 발생 현황과 관련 요인, 주요 특성 등을 매일 모니터링해 군민들에게 폭염에 대한 주의 환기와 예방활동을 유도할 계획이다.

온열질환은 열탈진, 열사병, 열경련 등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이다.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가 나타난다.

특히 열사병은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사전 예방과 신속한 조치가 중요하다.

온열질환 예방의 간단한 건강수칙으로는 물을 자주 마시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면 된다.

또한 매일매일 기상정보를 확인해 무더운 날에는 논밭, 야외작업창, 차 안 등에 머무르지 않고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온열질환자가 발생하면 환자를 즉시 시원한 곳으로 옮긴 후 의료기관으로 이송해야 한다.

최승묵 보건소장은 “온열질환자는 실외에서 발생한 사례가 대부분”이라며 “올해는 특히 코로나19 감염예방으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만큼 폭염 예방을 위한 맞춤형 대응요령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예산=윤여일 기자 y338577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