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내달 초부터 희망委 접수
민주는 이미 마감… 셈법 계산
기존 희망상임위 변경 가능성
“셈법보다 현안해결 집중” 의견도
지역일꾼 이미지로 반전 노려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4·15 총선 충청권 미래통합당 당선인들이 상임위원회 선택을 두고 고심에 빠졌다.

지역현안을 고려해야 하는 데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의 셈법도 따져야 해 생각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21일 정가에 따르면 미래통합당은 내달 초부터 소속 의원들에게 희망상임위를 신청받을 예정이다.

충청권에서는 5선의 정진석(공주·부여·청양) 의원과 4선의 홍문표(홍성·예산)·이명수(아산갑) 의원, 3선의 김태흠(보령·서천) 의원, 재선의 성일종(서산·태안) 의원이 대상이다.

현재 각 의원들은 희망상임위를 밝힌 상황이다.

정진석 의원은 외교통일위원회를 희망하고 있다.

홍문표·김태흠 의원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이명수 의원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성일종 의원은 정무위원회 신청이 거론되고 있다.

정가에서는 각 의원들의 신청 상임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 이유로는 최근 마감된 민주당 내 상임위 신청이 꼽힌다.

제21대 국회 민주당 당선인 177명 중 49명은 1순위로 국토교통위원회를 신청했다.

국방위원회에는 단 1명만 신청했다.

이 같은 민주당 내 결과는 통합당 의원들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충청권 통합당 한 관계자는 “민주당 의원들의 상임위 신청 결과는 통합당 의원들에게도 전달됐다. 신청 결과를 보고 고민하는 (통합당) 의원들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민주당의 발표가 영향을 주고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희망상임위 변동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상존한다.

전반기 내내 해당 상임위로 활동하는 만큼 단순한 셈법에 좌우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실제 충청권 통합당 내에서는 지역 현안 해결에 집중하자는 여론이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일꾼’ 이미지를 내세워 통합당 분위기 반전을 꾀한다는 복안이다.

의원들이 밝힌 현 희망상임위 또한 지역 현안과 매우 밀접하다는 평가다.

충청권 통합당 한 관계자는 “통합당은 최근 총선에서 참패를 겪었다. 변칙이 아닌 정면승부를 펼쳐야 할 때”라며 “충청권 의원들은 재선 이상 의원으로 구성됐다. 능력을 인정받은 만큼 정공으로 나가겠다는 목소리도 높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