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영세상인·노점상 20%…사업자 등록·카드 단말기 없어
“정부, 현황 확인·안내 부족” 지적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지역 전통시장 일부 영세상인과 노점상들이 긴급재난지원금 혜택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지원금을 사용하고 싶어도 사업자 등록이나 카드 단말기 설치 없이 영업하는 전통시장 영세상인들과 노점상은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13일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카드 포인트 형태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했다.

지원금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이나 유흥업종, 사행업종을 비롯해 귀금속이나 상품권 매장 등에서 사용이 불가하다.

지원금이 소상공인 매장 위주로 풀려 내수 진작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지만 막상 지원금 포인트가 지급된 신용·체크카드로는 전통시장과 노점상 등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어려운 경우가 빈번한 실정이다.

이는 매출 규모가 작고 비정기적으로 매대를 운영하는 등의 이유로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카드 결제 단말기 역시 설치하지 않은 상인이 많기 때문이다.

대전상인연합회에 따르면 대전 전통시장 내 신용카드 단말기 설치 비율은 80% 수준이다.

20%에 해당하는 전통시장 영세상인들과 노점상은 사업자등록이나 카드단말기 설치와는 대체로 거리가 멀다.

소규모 매출에 매대를 비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전통시장 영세상인들로서는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카드 결제 단말기를 설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지원금 포인트를 지급받은 카드소비층들은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싶어도 구입하지 못하고 있다.

대전지역 소재 A전통시장 상인은 “옥수수빵 하나도 카드로 계산하겠다는 손님들이 늘었는데 카드 결제 단말기가 없어 판매를 하지 못하는 사례가 부지기수”라며 "1일 매상이 3만원도 안 될 때가 많아 생계에 지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카드 결제가 어려워 난감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앞서 별도 재래시장 카드 단말기 설치 현황을 조사하거나 상인들을 대상으로 제대로된 안내도 하지 않아 이같은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전통시장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는 “대부분의 노점상은 무등록 점포이고 하루 벌어 다음 장사를 대비하고 있다”며 “지원금 덕에 시장에 사람들이 몰리는 효과는 있겠지만 카드 포인트 덕분에 매출 상승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