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등교수업 출결·평가·기록 운영지침을 마련해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

세종시교육청은 등교수업 시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횟수 조정, 수행평가 반영비율 조정, 안전확보 방안 등 평가계획 조정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운영지침을 안내했다.

지필평가는 학기당 2회 실시 권장에서 등교수업 후 학기당 1~2회 실시로 조정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횟수와 성적 반영 비율 등은 안내된 범위의 지침 내에서 학교장이 학교별 상황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지필평가 시에는 학생 간 접촉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학년·학급 단위 혼합고사장 운영을 자제하고, 유휴공간을 활용해 동일 학급원도 분리 배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단위학교의 ‘지필평가 운영 계획’ 수립 시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의 대처방안도 포함하도록 하고, 지필평가 시행 전 학부모에게 안내토록 했다.

수행평가 비율은 40% 이상(고3, 30% 이상)에서 20% 이상으로, 수행평가 영역은 2개 영역 이상에서 1개 영역 이상으로, 서·논술형 평가는 30% 이상에서 15% 이상으로 조정하고, 영역당 반영비율도 35%이하에서 학교의 여건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수행평가 시에도 학생 간 밀접접촉을 유발하는 모둠형 수행평가나 비말 발생이 우려되는 평가는 지양하고, 불가피할 경우 마스크 착용이나 방역 강화 등 안전 조치를 확보하도록 했다.

또한 학생의 부담 완화를 위해 단기간 내 여러 과목의 수행평가가 집중되지 않도록 분산해 실시토록 권장했다.

최성식 중등교육과장은 “코로나19로부터 학생들의 안전 확보에 최우선을 두고 등교수업을 진행하는 한편, 상황에 맞는 적절한 판단과 대응을 통해 평가의 공정성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초등학교도 정상적인 평가 운영이 어려울 경우에는 학교장이 학교별 여건을 고려해 평가일정 조정, 수행평가 횟수 조정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