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민주화운동 기념식서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광주민주화 운동과 관련해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들”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광주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광장)에서 열린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정부도 5·18의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을 5·18민주광장에서 치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광장이 항쟁 당시 본부였고 광장 분수대를 연단 삼아 각종 집회를 열며 항쟁 의지를 불태웠던 역사적 현장이라는 점을 고려해 선정됐다.

이날 기념식에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해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정화 민생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대표권한대행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처벌이 목적이 아니다.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라며 “이제라도 용기를 내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5·18의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난 12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