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소상공인에게 코로나19(이하 코로나) 극복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지원책을 물은 결과 ‘대출·보증지원 확대’로 꼽혔다.

18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최근 도소매·음식·숙박·기타서비스업 소상공인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정책과제 조사’에서 소상공인에게 가장 효과적인 코로나 지원책은 ‘대출·보증지원 확대’(40.0%)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임대료 인하시 세액공제(23.2%) △신용·체크카드 소득공제율 확대(14.4%) △고용유지지원금 확대(12.4%) △간이과세자 범위 확대(8.2%) 등 순이었다.

또 코로나 금융지원을 활용한 소상공인의 92.3%는 정부의 금융지원이 사업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고, 특히 종업원이 없는 ‘1인 소상공인’의 경우 응답자 전원(100%)이 도움을 받았다고 답했다.

현재 소상공인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책으로 △세(稅) 부담 완화(61.4%) △자금 지원 확대(58.4%) △소상공인 제품·서비스 소비촉진(9.6%) 등을 희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 확산으로 소상공인들은 자금난 해소, 소비 촉진 등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정책 시행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상황 변화에 맞는 적절한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캠페인 추진 등 경제심리 회복과 내수 살리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