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라디오서 "쉼터 매입 논란, 빨리 소명해야"
당 차원 조처 질문엔 "수사만 기다리긴 어려울수도"

사진 = 윤미향 당선인. 연합뉴스
사진 = 윤미향 당선인.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을)이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여론 변화가 분명히 있어 보인다”며 힐링센터 매입 등 의혹에 대해 오늘 중에 소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18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아버지를 (경기도 안성) 쉼터 관리인으로 했다는 것은 어디서 기거했는지, 월급은 얼마를 받았는지 여부를 떠나 공사가 구분되지 않은 것은 분명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윤 당선자가 (힐링센터 구매를 위해) ‘안성에 세 군데나 돌아다녔다’, ‘지금 이 쉼터를 매입했던 그곳보다 더 상태가 안 좋았는데 시가가 싸지 않았다’는 부분을 빨리 오늘 중에 소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 의원은 “(힐링센터 매입) 지정 기부금의 주체였던 현대중공업과 (사회복지기금)공동모금회도 (해당 단독주택 구매에) 만족했다는 부분에 대한 소명이 오늘 중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달라진 당내 여론과 당 차원의 조처 필요성도 언급됐다.

박 의원은 “어제, 오늘 당을 사랑하는 당원들의 여론 변화도 분명히 있다”며 “내 자신 자체가 며칠 전하고는 달라지지 않았느냐 하는 그런 느낌이다”고 말했다.

또 ‘납득할만한 해명이 없을 때 당 차원의 조처가 필요하다는 분위기냐’는 취지의 질문에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과 검찰 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쉼터 매입 문제 등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 일로를 걷자 말을 아끼면서 국민 여론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태 초기 당내에선 ‘친일 세력의 최후 발악’이라며 윤 당선인을 엄호하는 의견이 이어지고 이를 공개 지지하는 단체행동까지 나왔지만 의혹 확산과 여론 악화에 기류가 달라지는 모양새다.

한 재선 의원은 “사실관계 파악이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섣불리 친일파의 공격 프레임으로 가져가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며 “당 차원에서도 많은 부담을 남길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민주당 당원 게시판과 여권 지지층이 몰려있는 뉴스 포털에선 윤 당선인과 당 지도부의 대응 태도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양상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