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단에 쏠리는 눈]
이번 총선, 다선 프리미엄 강해…최다선 박병석 합의추대 의견도
김진표와 경쟁…전-후 나눠 해야, 與-野 부의장 후보도 충청의원
지역 안배 껴맞추기 경계해야, 당위성 충분…정치권 응집 필요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21대 국회 전반기 의장단 후보군 대세 기류인 ‘충청대세론’은 명분과 당위성에 기인한 결과란 점에서 지역 정치권의 응집력으로 결실을 맺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충청권 국회의장단' 대세론은 4·15 총선에서 다선 의원 상당수가 불출마하거나 컷오프 되면서 '다선 프리미엄'이 어느 때보다 더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는 점에서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 내부적으로는 ‘국회의장 합의 추대’가 바람직하다는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지역 정치권의 역량 결집으로 정치력을 한 단계 도약시켜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현재 여당 몫인 국회의장에는 당내 최다선인 박병석 의원(6선·대전 서갑)과 김진표 의원(5선·경기 수원무)이 경쟁하고 있다. 다만 국회의장 후보 간 경쟁이 과열되면서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당내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177석의 슈퍼여당이 된 상황에서 여당 최다선 의원 간 과도한 자리다툼을 벌이는 모양새 자체가 국민들에게 보기 좋지 않다는 당내 의견이 상당하다는 전언이다.

이에 박 의원과 김 의원이 21대 국회 전반기와 후반기를 나눠 의장을 맡는 방향으로 경선 없이 합의 추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원내대표 경선 이후 국회의장 경선까지 과열되면 국민들께 여당이 자리를 갖고 싸운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어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며 “당 중진 의원들 사이에선 보기좋게 추대하는 방식이 적절하다는 의견들도 상당하다”고 전했다.

의장단 선출은 오는 25일이다.

앞서 오는 19~20일 국회의장 당내 경선 후보에 등록하지 않거나 25일까지 후보 자격을 포기하면 추대 형식으로 의장이 선출될 수 있다. 

아직은 박 의원과 김 의원 모두 출마 의지를 밝히고 있다. 

여당 몫 부의장 후보도 이상민 의원(5선·대전 유성을)과 변재일 의원(5선·청주 청원) 등 충청권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그러나 여당 몫 국회의장단 후보군에 충청권 의원이 몰리면서 박 의원과 함께 대전에 지역구를 둔 이 의원의 고심이 깊다. 특히 야당 몫 국회부의장으로 미래통합당 최다선인 5선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이 현재 경선 없이 추대될 것으로 전해지면서 여당 몫 의장과 부의장 후보 모두 충청권 인사가 될 경우 ‘지역 안배’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더해진다. 하지만 5선 의원으로 키워준 지역민들에게 보답하기 위해선 다선 의원들이 정치력 신장에 나서야 한다는 점은 분명한 명분이 된다.

더욱이 5선 의원들 대부분 당 대표 등으로 향후 거취를 결정하면서 부의장 후보군끼리 자리 다툼하는 모습도 연출되지 않고 있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김상희 의원(4선)이 헌정 사상 첫 여성 국회 부의장에 도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의원도 이 의원 나름대로 논리와 명분이 충분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역 정치권의 역량 결집 필요성이 요구된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현재 형성된 충청권 국회의장단 대세론은 순리에 따른 경향이 커 단순히 지역 안배에 껴맞추는 것은 명분이 빈약하다”며 “충청권의 호기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지혜와 결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