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의 “진상규명 앞장설 것”
통합도 “더이상 오해·갈등 안돼”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충청권 정가가 5·18 민주화운동 아래 하나됐다.

여야 충청권 시·도당은 5·18 민주화운동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며 숭고한 뜻을 기릴 것을 약속했다. 17일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정의당 충청권 시·도당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한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시·도당은 철저한 진실규명을 강조했다.

민주당 지역 한 관계자는 “진정한 화해와 국민통합은 철저한 진실규명으로부터 시작된다”며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역할과 권한을 확대하고 5·18 민주화운동 역사왜곡 처벌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통합당 시·도당은 5·18 폄훼·모욕발언에 사과했다. 통합당 지역 한 관계자는 “더 이상 5·18 민주화운동으로 오해와 갈등이 생겨서는 안 된다”며 “충청권도 5·18 정신이 국민통합과 화합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고 피력했다.

앞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16일 입장문을 내고 당 안팎에서 끊이질 않았던 ‘5·18 망언’에 “이유를 막론하고 죄송하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당도 진상조사를 강조하며 광주 영령들을 기렸다.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 한 관계자는 “제대로 된 진상조사를 위해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광주의 진실을 낱낱이 밝히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충청권 여야는 ‘5·18 민주유공자 예우법 개정안’ 처리에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개정안은 ‘5·18 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 민주화운동유공자유족회’, ‘5·18 민주화운동공로자회’를 법정 단체화해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이같이 지역정가가 하나된 모습은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정가 한 인사는 “5·18 민주화운동의 가치에는 이견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럼에도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면서 “충청정가가 하나씩 합을 맞추는 모습은 긍정적이다. 향후 충청권 발전에도 도움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