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표준회계시스템 도입 등 재정투명성 확보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와 녹색청주협의회가 15일 고인쇄박물관 세미나실에서 ‘청주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시민공청회’를 열었다.

시민공청회는 시민에게 질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가 제공될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대한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해 추진됐다.

준공영제는 지방자치단체가 버스업체의 운송비용 일부를 보장해주는 대신 노선변경, 증차 등 관리권한을 행사하는 민영제와 공영제의 중간단계 정책이다. 현재 서울, 인천 등 7개 시·도에서 운영하고 있다.

청주시는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타지역의 문제가 된 내용을 보완해 공공성을 강화했다고 자평했다.

핵심사항인 노선권에 대해서는 ‘준공영제 시행기간 동안 노선운영관리 및 조정권한, 노선신설, 노선개편에 대한 권한을 시가 갖고 행사한다’는 내용이 협약서에 명문화됐다.

특히 운수업체의 재정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표준회계시스템을 도입하고 외부회계감사를 시 주도하에 연간 1회 진행하기로 했으며 부정행위 2회 적발 시 준공영제에서 제외한다.

이와 함께 다른 시도에서 문제 된 대표이사의 친인척 채용에 대해서는 페널티를 적용하고 공개 채용 방식이 아닌 친인척 신규채용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인건비를 지원하지 않는다.

시 관계자는 “청주에 준공영제가 시행된다면 특별시·광역시를 제외한 기초자치단체 첫 도입”이라며 “기존 문제점을 보완해 꼼꼼하게 설계했으며 향후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시 투명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