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강화…학생 분산 고민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오는 20일 고교 3학년의 등교 개학이 예정대로 이뤄질 전망이다.

주말 사이 서울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산세가 한풀 걲였으며 대입일정 등 고3의 학사일정을 고려해 등교 개학 재연기는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17일 지역 교육계에 따르면 초·중·고교의 개학 예정일은 고3(20일)을 시작으로 고2·중3·초1∼2·유치원생이 27일, 고1·중2·초3∼4학년은 6월 3일, 중1과 초5∼6학년은 6월 8일에 등교하게 된다.

현재 지역 교육계에선 등교 개학에 발맞춰 막바지 코로나 방역체계 정비 등 학생 맞이 준비에 나서고 있다. 교육부 가이드라인에 맞춰 방역물품 정비, 교실 책상 배치, 급식시간 조정 등 학생들이 최대한 마주치치 않고 거리두기가 이뤄지는 형태로 준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말 동안 등교 연기를 놓고 교육계 안팎에선 갑론을박이 일기도 했다. 교육부와 일부 교육청이 등교 시점을 놓고 이견을 보였으며 집단감염 우려를 이유로 등교를 연기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된 것이다.

교육부는 추가 연기는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으나 조희연 서울교육감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연기와 9월 학기제 도입 등 등교 연기를 전제로 한 주장을 내놓기까지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등교 개학 시기를 미뤄주시기 바랍니다' 청원은 17일 기준 약 21만 9000명의 동의를 얻어 등교 연기 여론도 거세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부는 재차 “더 이상 개학 연기는 없다”고 선을 그으며 입장을 학고히 했다.

이날 교육부는 학생 분산 방안을 비롯한 등교 방법에 대해 발표하기도 했다. 교육부는 소방청과 협의해 20일부터 코로나가 종료될 때까지 학교에서 의심증상 학생이 생길 경우 119를 통해 선별진료소도 이송할 예정이다. 또 해당 학교 학생들은 즉시 전원 귀가하고 해당 학교의 수업은 원격수업 체제로 바뀐다.

등교수업 초기 22일까지는 '집중 방역 주간'을 운영해 본격적인 등교수업을 대비할 계획이다.또 학교는 학교별 여건을 고려해 학교 내 밀집도와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사운영을 할 수 있다. 고3을 제외한 나머지 학년에 대해서도 분반을 하거나 격일·격주로 등교, 3부제 또는 5부제 등교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등교를 강행하겠다는 방침이다.

교육계 관계자는 “이태원 클럽발 집단 감염을 비롯해 코로나 확산세가 어느정도 방역당국의 통제 아래 들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만큼, 현재로선 예정대로 순차 등교 개학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등교개학 전까지 교육 현장에서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방역 사각지대 최소화에 만전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