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재난지원금과 지자체 긴급재난생계지원금(이하 생계지원금)이 지급되면서 침체된 지역경제에 단비 역할을 하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 방역차원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수개월간 시행되면서 소비심리가 급격히 위축됐다. 특히 영세 자영업자를 비롯한 소상공인들은 임대료 걱정을 하며 혹독한 시간을 보내야만 했다. 지자체 긴급생계지원금에 이어 지난주부터 국가재난기금이 풀리면서 재래시장을 비롯한 골목상권이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반가운 소식이다.

대전시가 지난달 지급한 생계지원금 338억2000만원의 빅데이터 분석 자료에 따르면 42%에 달하는 142억원이 소비된 것으로 집계됐다. 사용처는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소매점이 39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음식료품 구입 21억4800만원(15.1%), 일반 음식점 20억9400만원(14.7%), 의료비 12억4100만원(8.7%), 의류 구입 10억1800만원(7.1%) 순으로 나타났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사용이 제한되면서 먹거리 관련 사용이 제일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애초 국가재난지원금과 생계지원금은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취지로 도입됐다. 대상이 전 국민으로 확대된 만큼 침체된 내수경제를 살리는 기회로 삼아야 온당하다.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활성화가 시급한데 일부 보도처럼 명품 구매도 결재가 허용된다면 개선해야 마땅하다. 사용처가 취지에 부합하는지 섬세하게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조정해야 할 것이다. 대전시가 지난주 대기업계열 기업형 슈퍼마켓을 뒤늦게 사용제한 한 것은 잘한 조치다.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사상 처음으로 지급한 현금성 지원이다. 어느 전통시장 상인이 그동안 눈물 나게 어려웠는데 요즘은 장사할 맛이 난다고 한다. 자칫 가까운 일부 동네가게만 손님이 몰린다면 그 또한 문제다.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이번 긴급지원금이 어려운 지역경제가 회복하는 희망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