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노왕철 기자]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이 최근 국립생물자원관, 국립공원공단,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환경보전협회 등 환경부 소속·산하기관과 녹색복원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관별로 추진 중인 녹색복원, 생태관광 및 생태서비스 산업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주요 정책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녹색복원 기반 생태서비스를 핵심주제로 자연환경의 균등한 보전복원과 생태관광 및 생태서비스산업 육성 등 공통목표 달성을 위한 올해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각 기관의 역점과제를 집중 논의했다.

우선, 국립생태원은 이날 토론회의 첫번째 공통주제인 '자연환경의 균등한 보전?복원'에 대해 발표하고, 관계기관과 토론을 진행했다.

무분별한 도시 확장에 따라 훼손된 국토환경을 회복시키기 위해 멸종위기종 보전 등 생태용량*을 고려한 다양한 녹색복원 정책을 모색했다.

멸종위기종을 보전하는 녹색복원 정책의 경우 서식지 중심으로 재정립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나도풍란 등 주요 멸종위기종 보전을 위한 개체별 맞춤형 복원사업 계획과 국민참여 확대방안이 논의됐다.

또 생태계서비스 가치평가와 생물다양성 조사·보전 활동에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집중 토론했다.

이어 국립공원공단을 중심으로 이날 토론회의 두번째 공통주제인 생태관광 및 생태서비스산업 육성 추진 방안이 토론됐다.

이 밖에도, 각 기관별로 올해 역점 추진할 주요 사업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야생생물 매개질병과 붉은불개미 등 위해 우려생물에 대한 과학적 관리?대응기반 마련을 발표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담수생물자원의 지역발전 본보기 방안을, 환경보전협회는 대국민 환경교육·정책 홍보 강화방안을 소개했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이번 토론회는 환경부 소속?산하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녹색복원 정책 및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협력체계를 강화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서천=노왕철 기자no85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